그날처럼 기운채… 모습 드러낸 세월호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수면위 10m까지 들어올렸지만 왼쪽램프 바지선에 걸려 작업 중단
절단한 뒤 인양 계속할지 결정

쇠줄로 고정작업 23일 오전 3년의 기다림 끝에 세월호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선체 외벽은 펄과
 해양생물 등으로 뒤덮여 침몰 당시(아래쪽 사진)의 모습은 찾기 힘들다. 선체가 수면 위로 2.4m 올라왔을 때 바지선에 걸려 잠시
 작업이 중단되기도 했다. 인양업체 직원들이 선체를 쇠줄로 고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진도=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쇠줄로 고정작업 23일 오전 3년의 기다림 끝에 세월호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선체 외벽은 펄과 해양생물 등으로 뒤덮여 침몰 당시(아래쪽 사진)의 모습은 찾기 힘들다. 선체가 수면 위로 2.4m 올라왔을 때 바지선에 걸려 잠시 작업이 중단되기도 했다. 인양업체 직원들이 선체를 쇠줄로 고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진도=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정부의 세월호 인양 작업이 난관에 부닥쳤다. 세월호를 바닥에서 들어올리는 데는 성공했지만 차량을 배에 실을 때 입구 역할을 하는 세월호 선미 왼쪽 램프가 열린 것이 뒤늦게 발견돼 선체 인양 작업이 전면 중단됐다. 자칫 정부와 중국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가 예상하는 ‘골든타임’인 24일까지 반잠수식 선박에 싣기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간조(干潮)와 만조(滿潮)의 차가 작아지면서 조류가 느려지는 소조기가 24일이면 끝나 이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다음 소조기인 4월 5일경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장은 23일 오후 10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오후 6시 반 세월호 좌현 램프가 열린 것을 발견해 인양 작업을 중단하고 램프를 절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24일 오전에 절단 작업을 끝낸 뒤 인양을 지속할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소조기가 끝나는 24일 자정까지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까지 올리지 못하면 조류가 거세져 선체가 위험해진다.

세월호는 침몰한 지 2년 11개월 만인 23일 오전 3시 45분 수면 위로 선체 일부를 드러냈다. 전날 오전 10시 인양 작업이 시작된 지 약 18시간, 본인양이 시도된 지 약 7시간 만이다.

이어 본체가 물 위로 떠오른 건 1시간 남짓 지난 이날 오전 4시 47분경. 선체 외부엔 3년의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세월호 외벽은 펄과 해양생물 등이 달라붙어 본래 색깔을 가늠하기 어려웠다. 선명하게 새겨져 있던 ‘SEWOL’이라는 배 이름도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찾기 힘들었다.

세월호가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인양 작업의 난도는 높아졌다. 세월호 선체와 바지선에 설치된 도르래가 충돌해 작업이 중단됐고, 바지선을 고정시키기 위해 설치해둔 줄이 선체에 걸릴 우려도 제기됐다.

돌발 변수가 잇따르면서 이번 소조기에 세월호를 인양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해졌다. 길이 약 11m의 램프를 제거하지 않으면 선체를 반잠수식 선박에 올릴 수 없다. 당초 이날 오전 11시까지 선체를 13m 높이까지 끌어올리려던 계획도 하루 이상 늦춰지게 됐다. 이날 오후 10시 현재 세월호는 수면 위로 10m 높이까지 끌어올려진 상태다.

박성민 기자 min@donga.com
#세월호#인양#침몰#팽목항#선체 절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