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항모전단, 남중국해 작전 돌입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인공섬 해역 ‘자유 항행권’ 시위… 中 “주권에 도전하지 말라” 경고
항모 파견해 무력시위 맞불 가능성

미국의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이 18일부터 남중국해에서 정기 작전 수행을 시작하면서 미중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 해군 홈페이지 캡처
미국의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이 18일부터 남중국해에서 정기 작전 수행을 시작하면서 미중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 해군 홈페이지 캡처
미국 핵추진 니미츠급 항공모함 칼빈슨함 전단이 18일 남중국해에 진입해 정기적인 작전 수행에 들어갔다고 자체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10일 취임 후 첫 전화 통화를 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하겠다고 밝히는 등 양국 간 화해 분위기가 조성됐으나 칼빈슨 항모 전단의 남중국해 진입에 따라 다시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남중국해는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바다로 미국의 항모 전단이 중국 인공 섬의 12해리 이내를 항해하며 ‘항해의 자유’ 작전을 펼칠 경우 중국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랴오닝(遼寧) 항모 전단을 남중국해에 파견해 ‘항모 세 대결’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미국은 이번 작전이 남중국해에서 자유 항행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모 전단을 이끄는 제임스 킬비 제독은 “태평양에서의 훈련을 통해 전단의 능력을 크게 높였다”며 “인도양과 아시아 태평양의 동맹국 우호국 등과의 강한 관계를 기초로 높아진 능력을 보여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9일 보도했다.

칼빈슨 항모 전단은 남중국해에 진입하기 전 필리핀 해역에 도착했을 때 괌 앤더슨 기지에서 출격한 B-1B 폭격기와 합동훈련을 벌였다. 칼빈슨함 페이스북은 “미국의 주요 전략 자산인 항모와 폭격기가 합동훈련을 하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비타임스에 따르면 칼빈슨 항모 전단의 작전 해역은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南沙 군도)와 파라셀 제도(중국명 시사·西沙 군도) 등 중국이 인공 섬을 집중적으로 건설한 곳이다. 칼빈슨 항모 전단은 지난달 5일 모항인 샌디에이고를 출발해 10일 괌에 도착했다. 7함대 소속 로널드레이건 항모 전단이 활동 중인 가운데 동태평양 담당인 3함대 소속인 칼빈슨 항모 전단이 가세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네이비타임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한층 공격적으로 작전을 펼치겠다는 것이 미 해군과 태평양함대 사령부의 방침”이라고 전했다. 칼빈슨 항모 전단은 3월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한국군과의 키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에 참가한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칼빈슨함의 남중국해 파견에 대해 “중국은 남중국해 각 도서와 부근 해역에 대해 논쟁의 여지가 없는 주권을 갖고 있다”며 “중국의 주권과 안전에 도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앞서 미국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인 2015년 10월 처음 남중국해 일대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를 벌인 이후 지난해까지 4차례 군함 등을 동원해 훈련을 했다. 또 지난해 미중 양국 전투기는 남중국해 상공에서 두 차례나 초근접 위협 비행을 하기도 했다. 중국은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이 영해 침범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해 왔다. 중국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해 1월 초까지 랴오닝 항모 전단을 남중국해에 파견해 처음으로 육해공 종합 전술 훈련을 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항모전단#남중국해#인공섬#자유 항행권#중국#외교#미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