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北, IT인력 1500명 해외 보내 年4000만달러 벌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당국 “탈북 IT전문가 증언… 합숙하며 하루 18시간 노예노동
평양 조선컴퓨터센터는 텅 비어”

“제재를 피해 거액의 외화를 버는 해외 ‘노예노동’에 동원하느라 1000명 이상이 근무하던 평양 조선컴퓨터센터(북한의 정보기술 전략담당 및 인력양성 기관)가 텅 비었답니다.”

중국에 파견돼 일하다 최근 탈북한 북한의 정보기술(IT) 전문가 A 씨가 한 증언이다. 24일 정부 당국은 현재 북한이 IT 인력 1500명 이상을 10여 개국에 파견해 연간 4000만 달러(약 450억 원) 이상을 벌어들이고 있고 이 돈을 대량살상무기(WMD) 개발과 김정은 일가 통치자금으로 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20대 남성인 A 씨는 정부 당국에 북한 해외 육체노동자에 버금가는 IT 노예의 실상을 증언했다.

A 씨는 예닐곱 명의 동료와 함께 컴퓨터 장비가 갖춰진 아파트에 거주하며 함께 일했다. 대부분 20대 남성들이다. 이들은 잠자는 4시간을 제외하고 18시간 넘게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을 했다.

수주 일감은 해외 기업의 물류 프로그램 개발부터 어린이용 3차원(3D) 애니메이션 그래픽 작업까지 다양했다. 각국 정부의 전산 관련 프로젝트를 맡기도 했다. A 씨는 “장시간 노동으로 월 2000∼5000달러를 벌었지만 생활비 10% 정도만 수령하고 나머지는 조장에게 상납했다”고 증언했다.

A 씨 같은 인력을 관리하는 조장은 현지 아파트와 컴퓨터 장비를 사비로 마련하고 조원들을 선발해 통제하는 전권을 갖고 있다. 조원들의 신분을 미국인이나 유럽인 등으로 위장해 온라인으로 하청 중개 사이트에 접속해 일감을 수주하도록 했다. 그는 자신의 투자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조원들을 압박했다. 실적 우수자에겐 현금을 지급하고 부진자는 북한으로 소환시키는 방식으로 경쟁을 유도했다. 정부당국 관계자는 “조장은 조원이 벌어들인 돈에서 운영비 등을 뺀 뒤 평양에 현금으로 상납했다”며 “금융 제재 때문에 상납에는 외교행낭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각종 경제 제재에 시달리고 있는 북한은 최근 새로운 외화벌이 수단인 ‘IT 외화벌이 전사’ 양성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해외에 노동자를 보내 외화를 벌어들이는 노동자 송출은 경제 제재의 사각지대에 있다. 특히 IT 인력은 월수입이 100∼300달러인 해외 단순 노무자에 비해 보수가 10배 이상 높아 북한으로선 매력이 클 수밖에 없다.


● 北 IT노동자 송출, 경제제재 사각지대… 해킹-도박사이트 개설 등 불법행위도

‘IT 외화벌이’ 매달리는 北


1500여 명의 북한 정보기술(IT) 전문가는 작업장 마련이 쉬운 중국 단둥과 선양, 옌지 일대를 중심으로 러시아, 유럽, 아프리카까지 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업체와 위장 합작회사를 설립해 취업비자를 받는 방법이 주로 쓰인다.

이런 식의 외화벌이는 2010년경 인도에 체류하던 북한 연수생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고수익을 낸 것을 계기로 “IT 분야가 돈이 된다”는 소문이 나면서 본격화됐다. 북한에선 군수공업부, 문화교류국 등 유관 기관과 총정치국, 39호실 등 권력 기관들이 경쟁적으로 IT 인력 양성과 송출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부 당국 관계자는 “조선컴퓨터센터가 텅 비었다는 A 씨의 발언은 과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부 당국은 이 해외 파견 IT 전문가들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난 다양한 해킹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2009년 이후 북한은 인터넷주소(IP주소) 할당을 제한받자 중국 등지에서 활동하는 IT 인력을 활용해 2013년 ‘3·20 사이버 테러’ 등을 감행했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 2월 이들은 청와대 등 주요 국가기관을 사칭해 국가 연구기관에 대량의 e메일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해킹을 시도했다.

최근에는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현지 회사와 합작해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를 열어 운영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외화를 벌기 위해 무기 밀매는 물론이고 달러 지폐 위조와 마약 밀매까지 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 정권이 사이버 세상에서도 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2014년 4월에는 북한 문화교류국 소속 IT 인력 16명이 캄보디아에서 불법 도박 사이트를 운영하다 현지 경찰에 체포돼 100억 원에 이르는 돈이 현지 경찰에 압수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IT 인력이 사이버 공간에서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자본이 없는 북한이 인적 자원을 활용해 키울 수 있는 산업 분야가 바로 IT”라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관련 인력은 일정한 수준의 장비와 인터넷 환경, 그리고 교육 인력이 있으면 얼마든지 길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북한의 불법적이고 비인간적인 외화벌이 행태를 막기 위해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 해외 노동자들이 노예처럼 일해 번 돈으로 핵을 만드는 셈”이라며 “해당국들과 공조해 북한의 인력 송출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훈상 tigermask@donga.com·김도형 기자
#탈북#노예노동#조선컴퓨터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