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틀 벗고 보폭 넓히는 김종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막내리는 더민주 비대위 체제

27일 임기가 끝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 연구모임 
정책토론회’에 관계자들과 함께 앉아 있다. 왼쪽부터 더민주당 김태년, 김두관 의원, 김 대표, 김부겸 의원.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27일 임기가 끝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 연구모임 정책토론회’에 관계자들과 함께 앉아 있다. 왼쪽부터 더민주당 김태년, 김두관 의원, 김 대표, 김부겸 의원.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떠나는 당 대표는 웃었고 또 다른 당 대표는 고개를 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경제민주화 입법과제 34건 발표를 끝으로 ‘김종인 체제’의 마지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쳤다. 27일 전당대회에서 신임 지도부가 선출되면 비대위는 공식 종료된다.

당 대표 비서실은 물러나는 김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감사패에는 ‘수권정당의 꿈을 크게 키워준 경제할배 김종인 대표님의 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이 패를 드린다’는 문구가 새겨졌다. 김 대표는 흡족한 표정으로 “별로 늙지도 않았는데 왜 자꾸 할배라고 해?”라고 농담을 던진 뒤 대표실을 떠났다.

김 대표의 퇴진은 역설적으로 그의 존재감을 더욱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때마침 김 대표는 더민주당 재건과 총선 승리라는 업적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정치행보를 본격화할 태세다. 9월부터 김 대표는 전국을 돌며 경제민주화와 정권교체의 필요성 등을 설파하는 광폭 행보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 측은 “어떤 형태로 김 대표의 활동 공간을 마련할지는 논의 중이지만 김 대표와 가까운 김종대 전 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주진형 전 한화증권 대표, 곽수종 전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등이 함께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을 앞두고 ‘김종인 사단’이 뜰 수도 있다는 얘기다.

당내 한 의원은 “친문(친문재인) 일색의 신임 지도부가 출발하면 김 대표는 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반문(반문재인) 진영의 구심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김 대표가 문 전 대표의 대항마로 부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대전 중앙시장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전날 의총에서 황주홍 의원과 당 운영 방식을 놓고 설전을 벌이며 ‘야 인마’ 등 거친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제 잘못이었다고 반성을 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의원들과 더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박 위원장도 광폭 행보로 반전을 노리고 있다. 그는 27일경 더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만나고, 추석 전에는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와 함께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와 냉면 회동을 할 계획이다. 야권 관계자는 “김 대표와 박 위원장 모두 ‘문재인만으로도, 안철수만으로도 안 된다’는 공감대를 갖고 있다”며 “연말경 두 정객 사이에 구체적인 접점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길진균 leon@donga.com·송찬욱 기자
#김종인#더민주#박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