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3년치 군량미 준비…서울 본딴 대규모 군사시설 확인”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2월 12일 14시 43분


코멘트
북한이 평안북도 구산리(영변 핵시설 인근)에 서울의 특정지역을 본떠 만든 대규모 군사시설을 건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정은 제1비서가 작년부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가능성에 대비해 3년 치 군량미를 준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한 전문가인 커티스 멜빈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한미연구소 연구원은 10일(현지 시간) 미국의 북한전문 매체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출연해 미국 상업위성이 촬영한 사진을 소개하며 “한 달 만에 매우 빨리 지은 군사훈련시설로 3개 훈련 구역이 있다”면서 “이 중 가상 훈련장은 서울의 일부 지역을 본떠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사진은 미국 상업위성이 2015년 11월 9일에 촬영했다. 사진속의 북한 군사시설은 영변 핵시설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시설은 소규모 군사작전을 훈련하는 곳과 길이 400m의 사격 훈련장, 특정 장소를 염두에 두고 만든 가상 훈련장 등 3개 훈련구역으로 구성됐다.

멜빈 연구원은 “아직 서울의 어떤 곳을 본떴는지는 분석하지 못했다”면서 “김정은 제1비서가 집권한 이후 만든 가장 큰 훈련시설”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 정권의 특징 중에는 ‘재래식 군사력의 증강’을 꼽을 수 있다”면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개발에만 나서는 것이 아니라 재래식 군사력의 증강에도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풀이되다”고 분석했다.

RFA는 또 중국에 나온 평양 거주 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 제1비서는 작년에 북한군부에 대해 향후 3년 치 군량미를 미리 준비해 놓을 것을 지시하고 기회 있을 때마다 이를 점검해 왔다”고 11일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당시 대다수 북한 주민들은 이 같은 지시에 별로 주목하지 않았지만 간부들이나 눈치 빠른 사람들은 김정은이 큰일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하고 있었다”며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번에 밝혀진 셈”이라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김정은이) 군량미 확보는 결국 농민을 쥐어짜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는 게 우리의 현실”이라며 “김정은이 약속한 분조 관리제의 분배 원칙을 해마다 지키지 못한 이유를 이제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특별배급 대상인 수도 평양의 식량배급 사정이 날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며 “이는 김정은의 3년치 군량미 확보 지시와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함경북도의 주민 소식통도 “각 단위 사업장의 부업 토지에서 생산된 농산물까지 대부분 군대에서 다 긁어가는 바람에 소속회사 성원들에겐 차례를 지낼게 별로 없다”고 전했다.

RFA는 중국의 한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이 국제 제재에 대비를 한다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원조를 기대하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번에는 중국과 러시아의 지원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고 경제 제재의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