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성공단 남측 인원 추방 “설비·물자·제품은 인민위원회가 관리” 군사통제구역 선포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2월 11일 23시 59분


코멘트

북한 개성공단 남측 인원 추방, 군사통제구역 선포

동아DB
북한 개성공단 남측 인원 추방 “설비·물자·제품은 인민위원회가 관리” 군사통제구역 선포

북한은 11일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에 대응해 공단에 들어와 있는 모든 남측 인원을 평양시간 17시(우리 시간 오후 5시 30분)까지 추방하고, 공단 내 모든 남측 자산을 동결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오후 5시께 발표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10시(10시 30분)부터 개성공업지구와 인접한 군사분계선을 전면봉쇄하고 북남관리구역 서해선 육로를 차단하며 개성공업지구를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 선포하고 개성공단 내 모든 남측 인원들을 17시까지 추방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개성공업지구에 있는 남측 기업과 관계기관의 설비, 물자, 제품을 비롯한 모든 자산을 전면 동결한다”며 “추방되는 인원들은 사품 외에 다른 물건들은 일체 가지고 나갈 수 없으며 동결된 설비, 물자, 제품들은 개성시 인민위원회가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남측 인원추방과 동시에 북남사이의 군통신과 판문점 연락통로를 폐쇄한다”며 “남조선괴뢰패당은 개성공업지구를 전면 중단 시킨 대가가 얼마나 혹독하고 뼈아픈 것인가를 몸서리치게 체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또한, “우리의 수소탄시험과 인공지구위성 ‘광명성-4’호 발사의 성공은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생존권을 수호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지역의 안전을 담보하는 자위적 조치이며, 평화적 우주 이용 권리를 당당히 행사한 결실”이라며 “그럼에도 미국과 박근혜 패당은 유엔 결의 위반으로 떠들어대면서 제재소동을 일구다 못해 개성공업지구의 전면중단을 선포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번의 도발적 조치는 북남관계의 마지막 명줄을 끊어놓는 파탄선언이고 역사적인 6·15북남공동선언에 대한 전면부정이며 조선반도정세를 대결과 전쟁의 최극단으로 몰아가는 위험천만한 선전포고”라며 “그 따위 푼돈이 우리의 위력한 핵무기개발과 위성발사에 들어간 것처럼 떠드는 것은 초보적인 셈도 할줄 모르는 황당무계한 궤변”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성공업지구 전면중단은 제 손으로 제 발등을 찍은 자살행위로 날벼락을 맞은 것은 남조선 기업들과 인민들이며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은 박근혜 역적패당 자신들”이라며 “우리의 정정당당한 자위적 조치이며 합법적 권리행사인 수소탄시험과 위성발사를 걸고 개성공업지구사업을 전면 중단시킨 괴뢰패당의 도발적 망동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이 같은 조치는 앞서 금강산관광 사태 때와 비슷하다. 북한은 2008년 7월 관광객 피격 사망사건으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고 2010년 2월 남북실무회담이 결렬되자, 같은 해 3월 금강산지구 내 4800억 원에 달하는 한국 정부 자산을 동결했다. 이듬해(2011년) 5월 북한은 ‘금강산국제관광특구법’을 제정해 현대아산의 관광독점권을 박탈하고 8월 자산 몰수와 잔류 인원 추방을 통보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