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영암·장흥·강진 3개군 ‘도·농 상생협력’ 결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와 우호교류협약 체결… 직거래장터-스포츠 공동마케팅
지역발전 시너지효과 기대

‘호남의 소금강’으로 불리는 월출산(해발 809m)은 영암군과 강진군을 경계로 동쪽으로 장흥군을 바라보는 곳에 우뚝 솟아 있다. 월출산 고개인 밤재 감재 도갑재를 통해 영암과 장흥, 강진은 하나로 연결된다. 영암에서 발원한 탐진강은 월출산 달빛에 젖어 달려온 금강과 만나 장흥 들판을 적신 뒤 강진 구강포 앞을 지나 남해로 흘러든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생활문화권이 같은 영암군과 장흥군, 강진군은 예부터 이웃사촌처럼 친하게 지냈다. 2012년 국회의원 선거구 개편으로 3개 군이 하나로 묶인 것도 유대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다.

○ 지역발전 상생 협력 모델

영암군과 장흥군, 강진군의 협력사업이 하나씩 결실을 보고 있다. 농산물 판매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것을 비롯해 직거래장터 운영, 스포츠 공동 마케팅 등을 통해 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지난해 7월 3개 군은 지역 자원과 역량을 결집한 공동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영암·장흥·강진 상생협력 정책협의체’를 결성하고 7대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현재 일부 사업이 성과를 내면서 자치단체 간 상생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이들 군은 지난달 31일 서울시와 도농 상생협력을 위한 우호교류 협약식을 열었다. 협약을 통해 공예산업(장흥 목공예, 강진 청자 빚기, 영암 생활공예) 활성화, 농·특산물 직거래 확대, 관광·축제 활성화 등 3개 공통사업과 시군별로 특화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영암군의 경우 매년 초중학생이 서울과 영암을 찾아 역사·문화·농촌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강진군은 올해 서울시 공직자를 대상으로 ‘다산 공직관 청렴교육’을 하기로 했다. 장흥군은 내년에 개최되는 ‘2016 장흥국제통합의학박람회’(9월 29일∼10월 31일) 지원을 요청했다. 3개 군에서 생산된 농·특산물을 서울시가 개최하는 ‘농부의 시장’ ‘서울장터’ 행사 때 판매하기로 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자치단체 간 연대가 해법이라는 인식을 함께하고 손을 맞잡았다”며 “공동사업이 성과를 내면 3개 군의 발전에 탄탄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웰빙 농산물 유통망 구축

3개 군은 1월부터 세종시에 공동 사무소를 마련하고 군별로 6, 7급 1명씩을 파견해 운영하고 있다.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지도 공동 발간, 종합관광안내판 설치, 시티투어 등의 사업도 올해 안에 시행하기로 했다. 스포츠 공동 마케팅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11월 3일 3개 군에서 청소년 축구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3개 군이 3000만 원씩 모두 900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영암 왕인문화축제, 장흥 물축제, 강진 청자축제 등 지역 대표 축제 때 문화예술단체 교차공연과 농·특산물 홍보부스도 함께 운영하기로 했다.

광주에 있는 전남도공무원교육원이 영암·장흥·강진으로 이전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3개 군이 각각 장점과 논리를 내세워 선의의 경쟁을 벌이기로 했다. 공무원교육원이 어느 지역으로 오더라도 이를 수용하고 이전에 협조하기로 했다

웰빙 농산물 유통망을 구축하기 위한 ‘한마음 2·5·4 농부장터’는 협력사업의 가장 큰 성과로 꼽히고 있다. ‘2·5·4 농부장터’는 3개 군이 돌아가며 수도권 대도시에 여는 직거래장터다. 전통 장날(장흥 2일, 영암 5일, 강진 4일)의 숫자를 따왔고 ‘이날 오셔서 사세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4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청 앞 문화의 거리에서 개최한 한마음 농부장터에서는 1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3개 군은 지역을 대표하는 농·수·축산물 200여 품목을 시중보다 20% 이상 싼 가격에 판매해 소비자들의 반향이 컸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