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朴선교사 부모 망연자실 “1월 손녀 첫돌 때 인도네시아서 만나자 했는데…”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에어아시아機 추락]
10월 선교 위해 인도네시아行… 비자연장하러 싱가포르 가다 사고



한국인 선교사 소속 교회 신도들 “제발 무사히 돌아오기를…” 실종된 한국인 선교사 박성범 씨 가족이 다니던 전남 여수시 여수제일교회에서 28일 밤늦게까지 지인들이 박 씨 가족의 무사귀환을 빌고 있다. 여수=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한국인 선교사 소속 교회 신도들 “제발 무사히 돌아오기를…” 실종된 한국인 선교사 박성범 씨 가족이 다니던 전남 여수시 여수제일교회에서 28일 밤늦게까지 지인들이 박 씨 가족의 무사귀환을 빌고 있다. 여수=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좋은 소식 기다리고 있습니다.” 실종된 에어아시아기에 탑승한 박성범 선교사(37)의 어머니(64)는 28일 오후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떨리는 목소리로 아들의 무사귀환을 고대했다. 박 선교사의 부모는 이날 오후 외교부에서 실종된 비행기에 아들과 며느리, 손녀가 탑승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곧바로 교회에서 집으로 돌아와 아들네 가족에게 아무 일이 없기를 기도하고 있다고 했다.

박 선교사는 아내 이경화 씨(35), 외동딸 유나(11개월)와 함께 선교를 위해 10월 말 인도네시아 수라바야로 향했다. 이번 싱가포르행은 비자 연장을 위해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1남 3녀 중 셋째인 박 선교사는 전남 여수에서 초중고교를 나온 뒤 순천대를 졸업했다. 2012년 결혼하기 전까지 6년간 캄보디아에서 선교 활동을 할 정도로 해외 선교에 관심이 많았다고 했다. 아내도 선교사다.

박 선교사의 부모는 외동아들이 주로 해외나 서울에 있어 그리울 때도 많았지만 이제 막 일어서고 예쁜 짓도 곧잘 하는 손녀의 재롱이 큰 기쁨이라고 밝혔다. 아들은 못 봐도 손녀의 첫 생일 땐 꼭 곁에 있어주고 싶었다고 했다. 박 선교사의 아버지(69)는 손녀의 돌 얘기를 할 땐 감정이 북받쳐 울먹이기도 했다. “내년 1월 15일이 유나(손녀) 돌이라… 그때 맞춰 인도네시아로 갈 계획을 세우고 있었어요.”

박 선교사의 어머니는 “서울에 살고 있는 둘째 사위가 가족 대표로 현지에 갈 것”이라며 “정부에서 비행기를 제공할 것이라고만 들었다”고 말했다. 박 선교사의 작은 누나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외교부와 협의 중”이라고 짧게 대답했다.

박 선교사 부부를 인도네시아에 파견한 전남 여수제일교회 신도들은 28일 교회와 박 씨 부모의 집에 모여 무사 귀환을 기원하는 기도회를 밤새 이어갔다. 김성영 여수제일교회 장로는 “박 씨를 초등학교 때 주일학교에서 가르쳤는데 늘 성실하고 열정을 가진 젊은이였다”며 “그는 아시아 국가에서 선교 활동은 물론이고 어려운 사람들을 늘 돕고 싶어 해 평신도인데도 해외 선교에 나섰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들도 “박 선교사는 학생 때부터 신앙생활을 열심히 했던 모범생”이라고 입을 모았다.

여수제일교회는 박 선교사 가족이 오랫동안 다닌 교회로 신도 대부분이 가족들과 친밀한 관계다. 한 전도사는 “소식을 듣고 바로 (박 선교사의 부모님께) 전화를 드렸다. ‘지금 (집에) 가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그 이후엔 경황이 없으실 것 같아 차마 전화할 수 없었다”며 안타까워했다. 교회 측은 시간이 흐르면서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들다”며 말을 아꼈다.

박 선교사의 페이스북엔 9일 올린 딸 유나의 사진이 있다. 또 손으로 의자를 짚고 일어선 딸의 사진이나, 딸과 함께 찍은 사진엔 “너무 귀엽다” “선교사님하고 똑같이 생겼다”는 지인들의 글이 올라와 있었다.

강은지 kej09@donga.com·최혜령 / 여수=이형주 기자

#에어아시아 추락#실종 선교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