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경기 2-12로 졌지만…“말기암 아버지께 꿈을 바칩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0일 15시 05분


코멘트
20일(한국시각)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린 2014 홈리스월드컵 개막식에 한국 대표 선수들이 태극기를 들고 입장하고 있다. 사진=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20일(한국시각)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린 2014 홈리스월드컵 개막식에 한국 대표 선수들이 태극기를 들고 입장하고 있다. 사진=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매사에 자신감이 없었거든요. 우선 지친 저를 치유하고 싶고, 앞으로 공공근로나 사회 복지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데 이번 대회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싶어요."

칠레 산티아고에서 20일(한국 시간) 개막한 2014 홈리스월드컵에 한국 대표팀으로 출전한 김종영(32) 씨의 눈가가 촉촉해졌다. 고교 2학년 때까지 촉망받는 축구 선수였던 그는 척추 손상으로 운동을 그만두고, 부모님과 헤어지면서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잃었다. 그는 이후 스스로를 지탱할 힘조차 없던 낙오자였다. 하지만 홈리스월드컵을 목표로 다시 자활 의지를 다져 당당하게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었다. 김 씨의 아버지는 갑상선암 말기로 투병하다 병세가 악화돼 현재 의식이 없다. 그는 "의식이 없는 아버지에게 '이제 아버지를 제대로 모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해드리고 싶다"며 "살아야 하는 이유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대표팀의 나머지 선수 7명도 김 씨와 같은 마음이다. 박영현 씨(53)는 희망과 기대가 없던 삶에서 얻은 우울증을 축구로 극복하고 있다. 박 씨는 수치심에 형제와도 오래 전에 연락을 끊었다. 하지만 칠레에서 박 씨는 "자격지심이었다"고 후회하면서 다시 가족을 찾겠다는 꿈을 키우고 있다.

경제적, 심리적으로 빈곤을 겪다 축구로 마음의 병을 치유해가고 있는 선수들은 20일 벌어진 예선 첫 경기에서 북아일랜드에 2-12로 크게 졌다. 3명의 필드 플레이어와 1명의 골키퍼, 그리고 후보 선수 4명은 가로 16m, 세로 22m 경기장에서 전·후반 14분 동안 혼신의 힘을 다해 뛰었다. 전력 차이가 컸지만 한국 선수들의 몸을 던지는 투혼은 대회 첫 날을 빛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한국 대표팀 선수들은 사회적 기업인 '빅이슈코리아'가 자활센터 등에서 선발전을 통해 발탁했다. 반면 이번 대회에 참가한 다른 팀들에는 고아원이나 소년원 출신, 마약 투약 치료 경험이 있는 선수들까지 대거 참여했다. 그만큼 연령대도 어리고 축구 소질과 기량이 뛰어난 선수들이 많았다.

이번 대회를 직접 관전하고 있는 국내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외국 팀을 보면서 홈리스월드컵의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홈리스'를 부끄러운 노숙으로 여기는 인식을 재고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사회복지법인 '벧엘의 집' 원용철 담당목사는 "홈리스월드컵을 보면서 빈곤층의 자활은 정부가 그들의 통장에 얼마의 돈을 넣어주느냐는 식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빈곤층 스스로가 앞으로 가난하게 살더라도 건강한 삶을 살겠다는 의지를 갖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고 말했다.

산티아고=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