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부정경선 후보 첫 공천 철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본보 ‘돈 선거 혐의’ 보도후 긴급회의… 임동규 강동구청장 후보 자격박탈
경북선 여론조사 조작 의혹도 제기… 선관委, 전화착신 수법 4건 고발

6·4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새누리당 서울 강동구청장 후보인 임동규 전 국회의원이 당내 경선과정에서 재건축·재개발 ‘OS(아웃소싱)요원’을 동원하고 이들에게 금품을 뿌렸다는 혐의에 대한 동아일보 보도가 이어지자 새누리당은 15일 임 전 의원에 대한 공천을 전격 철회했다.

선거 초반 불거진 부정선거 논란에 대해 새누리당은 이날 중앙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를 열고 이 문제를 긴급 안건으로 올렸다. 네 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김재원 중앙당 공천관리위 부위원장은 “임 전 의원의 후보자 자격을 즉시 박탈하고 최용호 전 강동구 부구청장을 후보자로 선정했다”면서 “앞으로도 후보자 공천 과정에서 제기되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항을 철저하고 단호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임 전 의원의 후보 자격이 박탈되면서 여야 통틀어 이번 선거 들어 부정선거 논란으로 인한 첫 번째 공천 철회 사례가 됐다. 한 번의 불법선거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새누리당의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도 처음으로 적용됐다.

새누리당이 이처럼 발빠른 조치에 나선 이유는 임 전 의원과 비슷한 사례가 속출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당 공천을 받는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을 위해 대부분 지역구에서 치열한 경선이 치러지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 때는 상당수 지역에서 시도당 또는 중앙당 공천을 했는데 이번 선거엔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제)의 취지를 살릴 수밖에 없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2012년 총선과 대선 당시 정치개혁 과제로 여야가 오픈프라이머리를 강조하고 나섰고, 돈 선거 부작용을 방지할 장치를 미처 마련하지 못한 채 지방선거를 맞았다는 것. 임 전 의원 사건은 준비 없이 도입한 ‘오픈프라이머리의 반작용’이라는 얘기다.

새누리당 경선과정에서 휴대전화 착신 전환을 통해 여론조사를 조작한 의혹도 제기됐다.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에 따르면 전화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이달 초 경북 영덕군 여론조사를 실시한 A사의 응답률은 18.57%. 경북 내 다른 지역도 지난달 말 실시한 여론조사 응답률은 △영양군 15.23% △청송군 15.93% △상주시 13.8% △김천시 12.48%였다. 녹음된 음성을 틀어주는 ARS 방식 조사는 응답률이 2%가 안되는 점을 감안할 때 이상한 수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한 사람이 여러 전화번호를 확보한 뒤 특정 후보를 지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인식되는 경북 지역에서 여론조사 결과는 경선 승패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런 사례가 잦다는 것. 선관위는 15일 전화 착신전환 방법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한 사례 4건을 적발해 고발 조치했다.

최우열 dnsp@donga.com·강경석 기자
#새누리당#부정경선#공천 철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