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위대한 母情에 명예졸업장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9년만에 졸업 ‘연세대 호킹’ 신형진씨 어머니 이원옥씨에게 28일 수여

연세대 스티븐 호킹’으로 알려진 신형진 씨(28)가 입학 9년 만에 어머니와 함께 졸업장을 받는다. 연세대는 28일 열리는 졸업식에서
9년간 신 씨를 등교시키고 함께 수업을 들어온 어머니 이원옥 씨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연세대 제공
연세대 스티븐 호킹’으로 알려진 신형진 씨(28)가 입학 9년 만에 어머니와 함께 졸업장을 받는다. 연세대는 28일 열리는 졸업식에서 9년간 신 씨를 등교시키고 함께 수업을 들어온 어머니 이원옥 씨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연세대 제공
입학 9년 만에 졸업장을 받는 ‘연세대 스티븐 호킹’ 신형진 씨(컴퓨터과학과·28)가 28일 열리는 연세대 졸업식에서 어머니와 함께 사각모를 쓴다. 연세대는 신 씨가 학교를 다니기 시작한 2002년부터 지금까지 신 씨를 등교시키고 함께 수업을 들으며 노트 정리를 도와준 어머니 이원옥 씨(65)에게 명예졸업장을 주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연세대가 학적이 없는 사람에게 명예졸업장을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 씨는 태어난 지 7개월째부터 ‘척추성근위축증’을 앓았다. 온몸의 근육이 평생 동안 서서히 마비되는 병이다. 몸을 제대로 가눌 수도 없어 신 씨는 눈동자의 움직임을 읽어내 마우스 포인터를 조종하는 장치가 달린 컴퓨터로 공부를 해왔다. 한 학기에 다른 학생의 절반에 못 미치는 2, 3과목밖에 들을 수 없었지만 예습 복습을 하느라 매일 오전 2시를 넘겨서까지 공부를 해야 했다.

어머니 이 씨는 이처럼 몸이 불편한 아들 신 씨가 조금이라도 편하게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를 아끼지 않았다. 신 씨가 학교를 다니는 동안 하루도 빼놓지 않고 서울 강남구 개포동 자택에서 신 씨를 차에 태워 등교시켰다. 수업 시간에는 신 씨를 대신해 강의 내용을 꼼꼼히 받아 적어 강의 노트를 만드는 등 열성을 다했다.

다른 학생들이 한두 시간이면 다 치르고 나가는 시험을 신 씨는 혼자서 6시간 넘게 치러야 했지만 어머니는 힘든 기색 없이 옆자리를 지켰다. 변혜란 컴퓨터과학과장은 “어머니 이 씨는 다른 학생이 학교에 다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했다”며 “처음에는 공로상 수여를 고려했지만 이것으로 부족할 것 같아 명예졸업장 수여를 학교 측에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재용 공과대학장은 “이 씨가 아들과 함께 수업을 열심히 들었고 학교 내 장애인 시설을 많이 개선한 공로를 인정해 명예졸업장을 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씨는 “아들과 함께 캠퍼스에서 9년간 공부하면서 캠퍼스에 정이 많이 들었는데 (아들이) 졸업하면 다시 학교에 올 일이 없을 것 같아 섭섭한 마음이 더 크다”며 “등교가 습관이 돼서 내년 3월에도 가끔 학교에 가려고 아침에 분주하게 움직일지 모르겠다”고 웃었다.

이 씨는 28일 열리는 졸업식이 끝나면 학창시절 아들 신 씨에게 도움을 준 학생들을 초청해 조촐한 파티를 열어 고마움을 전할 예정이다. 한편 신 씨는 전체 졸업식에 앞서 열리는 공과대 졸업식에서 특별상을 받을 예정이다.

이원주 기자 takeof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