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가 정개특위 위원장 맡은 이유…‘결자해지’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18일 12시 35분


코멘트
홍영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기 앞서 미소짓고 있다. 2019.7.18/뉴스1 © News1
홍영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기 앞서 미소짓고 있다. 2019.7.18/뉴스1 © News1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격랑의 한가운데 섰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선거법 개정의 키를 쥐고 돌아왔다. 야당뿐 아니라 여당 내 반발도 만만치않을 선거법 개정이 다시 터닝포인트에 선 것.

18일 오전 홍 전 원내대표가 민주당 몫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처음에는 고사했다고 한다. 그러나 ‘결자해지(結者解之)해달라’는 명분에 직을 수락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랜만이다”라며 말을 꺼냈다. 밝은 표정으로 자리에 앉은 그는 “원내대표를 마치고 나서 건강도 안 좋았고 패스트트랙 진통이 있었으니 다른 분이 맡았으면 했다”면서 “그간의 과정을 잘 아는 제가 합의 도출에 역할을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위원장 수락 배경을 설명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결자해지’를 명분으로 들었다고 한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밤 늦게까지 대화를 계속하며 홍 전 원내대표의 마음을 돌려세웠다. 이 과정에서 ‘삼고초려’라는 표현까지 등장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안이 운명의 ‘패스트트랙’에 오르는 과정에서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야당의 포화를 직접 맞았다. 그런 탓인지 특위 위원장 취임 일성은 ‘여야 합의’에 방점이 찍혔다. 홍 전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에라도 여야 간사들을 만나 다음주부터 정개특위 회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장기 파행의 시발점이었던 ‘패스트트랙’ 사태를 언급하면서 “사실 정개 특위가 참 많은 진통이 있었고 나름대로 성과도 있었다”며 “선거법이야말로 여야 합의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을 불가피하게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잘 아실 것”이라며 “기존에 패스트트랙을 통해 제출돼 있는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또 “선거법 개정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우리가 함께 공감하면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야 합의 도출을 거듭 강조했다.

문제는 시간이다. 내년 4월 총선을 감안하면 빠듯하다. 늦어도 1월까지는 선거법 개정 처리가 완료돼야 선거구 획정 등을 거쳐 내년 4월 총선이 가능해 시간이 촉박하다. 선거법 개정으로 의석이 늘게 될 소수정당인 정의당이 8월 내 처리를 강하게 주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위원장 임기도 한달 반에 불과하다.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지난 6월 연장 합의한 국회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위 활동 시한은 8월 31일까지다. 마음이 급할테지만, 홍 전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 의결을 두고 데드라인을 못박진 않았다. 다시 지난한 협상에 들어가야 하는 만큼, 여야 합의가 중요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정의당이 8월 말까지 마쳐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는데 대해 그는 “저는 8월 말이라든지 시한을 정하진 않았습니다만 지금부터라도 자유한국당이나 다른 당들이 선거법 개정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답을 대신했다. 그러면서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진정성을 가지고 대화에 응해주시면 여야간 원만한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우선은 그것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패스트트랙에 올린 선거법 개정안을 그대로 가져가 논의하는지에 대해선 “적법한 국회법에 따라 제출된 안이니 그 안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다만 그대로 고수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합리적인 대안이나 현실적인 방법이 있다면 고집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한국당이 정개특위 1소위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는 “정개특위 소위 운영에 대해선 여야간에 특위 연장에 대한 합의정신이 있다고 들었고, 기존 특위 구성과 그간 활동내용을 승계해서 연장하는 것이라 가능하면 큰 틀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그러나 그 문제도 논의해보겠다”며 변경 가능성도 열어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