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에 ‘文대통령-여야 5당대표 회동’ 급물살

  • 뉴시스
  • 입력 2019년 7월 15일 14시 41분


코멘트

文, 지난 8일 이어 두 번째로 정치권에 초당적 협력 강력히 당부
黃 "대통령과의 회담 제안…대승적 차원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
회동 성사시 1년 4개월 만…靑 "5당 의제·시기 조율까지 기다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와 관련해 청와대에 형식과 상관없이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 역시 정치권에 초당적 협력을 다시금 요청하면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이 속도가 붙게 됐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일방적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 일본을 향해 작심 비판을 쏟아낸 뒤 “국회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지난 8일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여야 정치권과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셔야 정부와 기업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초당적 협력을 당부한 뒤 이번이 두 번째 요청이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수출 절차 우대제도인 ‘백색 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배제하겠다고 나서면서 외교 갈등이 전면전으로 확대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 대한 문 대통령의 위기감이 이날 회의에서도 고스란히 묻어 나왔다.

문 대통령은 “지금 경제 상황을 엄중히 본다면 그럴수록 협력을 서둘러주실 것을 강력히 당부드린다”며 “그것이야말로 정부와 우리 기업들이 엄중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같은 날 오전 황 대표는 지난달 여야대표 회동 형식을 두고 청와대와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던 데서 한발 물러나 비교섭단체를 포함한 5당 대표 회동도 전격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하고자 한다”며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했다.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수출 규제가 곧 국익과 직결된 외교·안보 사안인 만큼 대화 테이블에 나설 명분은 충분히 갖춰졌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지금 우리 경제가 심각한 국면에 처했다”며 “경제와 국가를 살리고 국민을 돕기 위해 모든 (회동) 방식에 다 동의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이 성사된다면 지난해 3월 이후 1년4개월 만에 열리게 된다. 청와대는 황 대표의 제안에 대해 여야 5당 간 의제·시기 등을 조율할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제안한 것이었으니 여야가 의제나 시기 등을 조율해서 의견을 주면 판단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안보 현안에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며 “이번 문제(일본의 수출규제)와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과 관련해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모여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상황을 공유하고 초당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자”고 먼저 제안한 바 있다.

청와대는 이번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이 성사되면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대응과 준비 정도를 상세히 설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야 5당의 협조를 얻어 초당적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