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윤우진과 골프쳤나…양정철은 왜 만났나” 청문회서 여야 공방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8일 13시 38분


코멘트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2019.7.8/뉴스1 © News1
여야가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에서 불출석 증인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소환 문제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윤 후보자의 만남 등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이라고 했다. 야당은 국민도 아닌가. 국민이 요청하는 자료를 내놓지 않느냐”라고 지적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가 요청 자료의 상당수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특히 한국당은 윤 후보자가 연루 의혹을 받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윤 전 세무서장의 친동생이 윤대진 검찰국장이다.

야당의 공세가 이어지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전 세무서장에 대해서는 불기소 처분한 법무부 장관이 황교안 한국당 대표”라며 “당시 검찰과 황교안 장관이 판단했을 것 아닌가. 정 궁금하다면 황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윤 전 세무서장은 이날 오전 청문회에 불참했다. 야권은 오전 중 윤 전 세무서장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나, 여당과의 합의에는 실패해 오후 중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윤 후보자는 “윤 전 세무서장과 (골프는) 한두번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1년에 한두 번 만나 식사한 것은 맞지만 고급 양주를 마시거나 저녁 식사를 과하게 한 기억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또 야권은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되기 직전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만난 적이 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의혹을 제기했다. 윤 후보자는 올해 1~2월 양 원장을 만난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양 원장을 만난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은 물 건너갔다고 생각한다”며 “검찰총장 후보자인데 올해 1~2월에 만났다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국민이 인정하겠느냐”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자는 “몇 차례 만났다고 하지만 단둘이 만나서 얘기한 것은 아니다. 한번은 그분이 나오는지 모르고 나갔다”며 “그분이 야인이라고 하지만 정치권에 연계된 분이기 때문에 조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야당의 자료 요구를 후보자의 자질이 아닌 단순 망신주기 공세로 치부하는 것 같다”며 “고위공직자로서 기본이 되는 청렴성, 도덕성 의혹조차 해소되지 않고 있는데 어떻게 능력만 검증할 수 있느냐. 오전까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부적절 회동과 관련된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촉구했다.

여야는 패스트트랙 정국 여파로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의원들의 청문위원 자격 여부에 대해 설전도 벌였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한국당과 민주당 공히 검찰에 고발돼 수사를 기피하고 있는 의원이 12명이라고 한다. 법사위원장부터 해당된다”며 “해당 의원들의 기소 여부 결정권을 가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 (청문위원으로 참석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라고 말했다.

검찰 수사 대상자가 검찰 수장을 검증한다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동료 국회의원을 향한 모욕적 언사에 대해서 도저히 용납할 수가 없다”며 “고소·고발당했다고 국회의원 청문회와 법안 예산심사에서 제척돼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이 “한국당은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피선거권이 박탈될 수 있는 상황이고, 우리 민주당은 단순히 폭력으로 기소됐다. 우리는 선진화법 관련해 피해자”라고 답하자 한국당 측에서 웃음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