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서울중앙지검장 누가…‘文대통령과 인연’ 좌우할까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8일 16시 23분


코멘트

참여정부 함께한 윤대진·이성윤 유력…조남관 등도
중앙지검장 임명 따라 고위 검사 교체 폭 달라질듯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6.17/뉴스1 © News1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19.6.17/뉴스1 © News1
차기 검찰총장 후보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9·사법연수원 23기)이 지명되면서 윤 후보자와 손발을 맞출 차기 서울중앙지검장이 누가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후보자가 오는 7월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현 검찰총장(58·18기)에 이어 검찰총장을 맡게 될 경우 8월 초 검찰 간부 인사가 단행될 전망이다.

고검장과 검사장 등 검찰 고위 간부에 대한 대대적 인사가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주목을 받는 자리는 윤 후보자의 후임 서울중앙지검장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으로 대형 부패나 기업비리 수사를 담당한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다스 실소유주 의혹,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등 이른바 ‘적폐수사’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각각 구속기소했다.

그 중심에는 윤 후보자가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5월 집권 직후 고검검사였던 윤 후보자를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승진발탁했다.

문 대통령이 적폐수사를 이끌었던 윤 후보자를 한 체급 올려 차기 검찰총장으로 낙점한 데는 적폐수사가 계속돼야 한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로는 23~25기 사이 검사장들이 거론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인물은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55·25기)이다.‘소윤’으로 불리는 그는 ‘대윤’ 윤 후보자와 막역한 사이다. ‘특수통’으로 분류되는 그는 대검 중앙수사부에서 윤 후보자와 함께 특별수사를 담당했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사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하기도 했다. 당시 민정수석이 문 대통령이다.

윤 후보자와 동기인 이성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57·23기)도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이 부장은 경희대 출신 첫 검사장으로 문 대통령의 대학 동문이기도 하다. 그도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 파견돼 특별감찰반장으로 문 대통령과 함께 근무했다.

윤 국장, 이 부장과 함께 ‘참여정부 행정관 출신 3인방’ 중 한명인 조남관 대검 과학수사부장(54·24기)도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다.

여환섭 청주지검장(51·24기)과 김후곤 대검 공판송무부장(54·25기)도 후보군에 속한다. 두 사람은 모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 반부패부 선임연구관을 지낸 ‘특수통’이다. 금융·증권범죄 수사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 문찬석 대검 기획조정부장(58·24기)도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서울중앙지검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고위 검사들의 인사폭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장은 윤 후보자 임명으로 고검장급에서 검사장급으로 내려갔지만 중량감 있는 자리인 만큼 낮은 기수가 임명될수록 세대교체 폭이 클 가능성이 높다.

오는 8월 초로 예상되는 검찰총장 임명 후속 인사에서는 27기 검사장 탄생 가능성도 있다. 법무부는 전날 27기 차장검사들에게 인사검증 동의서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했다. 다만 검증동의서 효력이 2년인 만큼 이번 인사에서 검사장 승진 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