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 ‘김원봉’ 발언 총공세 “대한민국 정체성 허무나”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7일 12시 37분


코멘트

당 지도부 이어 중진들도 잇따라 비판
"분열과 갈등 부추켜 네편 내편 갈라쳐"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면 '주적' 없어져"
"김일성도 항일운동 했으니 훈장 줘라"
"자유민주주의 흔들고 헌법 가치 훼손"
"문 대통령은 호국영령, 국민에 사죄해야"

자유한국당은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의 공적을 인정한 발언에 대해 날을 세우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원봉은 의열단을 조직해 항일 무장투쟁을 이끌었던 광복군 부사령관 출신 독립투쟁가로 광복 이후에는 북한으로 넘어가 최고인민회의 1기 대의원과 국가검열상 등의 고위직을 지낸 인물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가 또다시 우리 사회를 분열로 몰아넣었다”며 “6·25 전쟁 영웅들의 영혼이 잠든 현충원에서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해 고위직까지 오른 김원봉을 추켜세웠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겉으로는 통합을 내걸지만 실제로는 균열을 바라고 갈등을 부추긴다는 생각이 든다”며 “분열과 갈등 정치로 국민들께 누구편이냐고 다그치는 모습이다. 결국 네편 내편 갈라치는 정치”라고 주장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 대통령은 애국을 생각하면 통합된 사회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극히 당연한 얘기지만 시기와 장소가 잘못됐다”며 “이번 5·18 민주화 행사장에서 마땅히 통합과 화해를 강조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원내수석은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가 현장에서 어려움 치르는 것을 보고도 한국당에 대해서 독재자의 후예라고 편가름에 앞장섰던 대통령이 이제는 말이 바뀌었다”며 “약산 김원봉을 서훈하기 위해서 통합을 강조했다고 알고 있고 또 느끼고 있다. 그렇다면 통합이란 단어는 잘못됐고 진실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재경 의원은 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에 대해 “누구나라 대통령인지 자괴감이 들었다”며 “6·25전쟁은 우리측 피해만 하더라도 군인 18만명, 민간인 37만명이 사망하거나 학살되고 행불자가 100만명이 넘는 참사인데 이 전쟁에서 이나라를 지키기 위해 피 흘리며 죽어간 그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식장에서 그들의 심장에 총을 겨눈 책임자를 국군 창설의 상징으로 치켜세워야 했느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국가 원수, 국군 통수권자 입장을 떠나서 인간으로서 예의상 그들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다면 과연 그런 표현을 할 수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통령도 지금이라도 호국영령의 유족들에게 사과하고 일각에서 거론되는 김원봉 등에 대한 서훈 조치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황교안 당대표는 이날 남당 정석모 전 국회의원 추모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 생각에는 6·25 희생자를 기리는 자리에서 언급되지 않았어야 할 이름을 언급한 걸로 생각한다”며 “독립운동을 한 건 귀하다 하지만 독립운동을 한 분이 다른 잘못된 일을 했으면 별도로 평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북한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 한미동맹의 토대라고 말했다”며 “그동안 대한민국 정체성을 허무는 일에 골몰하더니 이제 아주 커밍아웃하는 건가”라고 했다.

김 의원은 “북한에서 장관급을 지내고 6·25 훈장까지 받은 사람이 국군의 뿌리면 인민군이나 국군의 구별이 없어진다”며 “싸울 대상인 주적(主敵)이 없어지고, 심지어 적과 한몸이 되면 군이 존재할 이유도 없게 된다. 그 다음은 국군의 해체 수순을 노리는 건가”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호국영령에게 사죄하라. 아니 온 국민에게 사과하고 더 이상 대통령이 스스로 대한민국을 허무는 일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엄숙한 현충일 날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전쟁 때 공산군에 의해 희생당한 호국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현충원에서 호국영령과 그 유족들, 그리고 국민들을 욕되게 하는 발언을 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더 이상 국론 분열과 이념 갈등을 부추기는 발언을 삼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김원봉이 독립운동을 한 것은 역사적으로 인정받아야 하고 높이 평가받을 수 있으나, 김원봉은 우리 민족사의 최고의 불행이자 동족상잔의 비극인 한국전쟁 즉 6·25를 김일성과 같이 일으킨 장본인이다. 국군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목숨을 앗아간 반민족 행위자”라며 “대통령의 발언은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기반을 흔들고 헌법에 담긴 가치를 크게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학용 의원은 tbs 라디오에 출연해 “문 대통령이 북한 세력이 엄존하는 상황에서 6·25 전쟁의 공로로 북한 최고 훈장을 받은 김원봉을 미화하는 발언을 한 것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해치는 발언이고 대한민국 국군통수권자로서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면 김일성도 항일운동을 했으니 훈장을 줘야한다. 대통령의 연설이 사전에 작성된다는 점에서 이는 기획된 발언으로 상당히 후폭풍이 클 것”이라고 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당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현충일에는 북한정권 수립의 공훈자, 6·25 전쟁 중 대한민국 국군을 많이 죽인 대가로 김일성 최고 훈장을 받은 김원봉을 두고 ‘국군의 뿌리’라고 했다”며 “대통령의 발언은 대한민국 정체성 파괴 ‘역사 덧칠하기’ 작업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나만 옳고, 남은 그르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 분열 갈등유발이 도를 넘어섰다”고 비난했다.

민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의 존재 자체가 대한민국 국민에게, 국가의 부름을 받고 자유대한민국을 지킨 유공자와 그 가족들에게 너무도 가혹한 고문이 되고 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국가유공자·보훈가족과의 오찬 행사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손을 맞잡은 사진이 수록된 책자를 나눠준 것과 관련해선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능력을 상실한 청와대는 유족은 물론 국민께 사죄하고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다”라고 한국당은 논평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천안함, 연평해전의 유족들은 청와대로 불려가 씻을 수 없는 능욕을 당했다. 생때같은 아들을 하루 아침에 잃은 유족들을 위로하는 행사에 원수의 사진을 보여준 것”이라며 “5·18 유족들을 불러놓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진을 보여준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변인은 “충격을 받은 유가족들은 급체하고 도저히 운전을 할 수 없어 대리를 불러 귀가했다고 한다”며 “국민을 편 가르고 가르더니, 이제는 사리 분별마저 안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