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흔들리는 텃밭 ‘팜-러스트벨트’ 잡기 총력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미중 무역전쟁 영향 피해 커지자… 관세피해 농가에 19조원 보조금
러스트벨트 56% “무역정책 반대”… 재선가도 먹구름에 고민 깊어져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미 중부 ‘팜벨트(Farm Belt·농업지대)’와 ‘러스트벨트(Rust Belt·쇠락한 공업지대)’에 끼치는 피해가 커지면서 내년 재선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최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이 보도했다. 팜벨트는 전통적인 공화당 텃밭이며, 러스트벨트는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를 이끈 곳이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 측은 흔들리는 지지 기반을 사수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미 농무부는 23일 미중 무역갈등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농가에 160억 달러(약 19조 원)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미 전역 농장주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중국과의 무역갈등을 겨냥해 “160억 달러의 기금은 우리의 농장을 번창하게 하고 어떤 나라도 미국의 경제 및 국가 안보에 대해 거부권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또 이번 보조금이 무역갈등으로 중국산 제품에 부과한 관세를 통해 지원하는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번 지원금은 대두를 비롯해 약 20개 작물을 생산하는 농가와 유제품 및 돼지 사육 농가 등에 지급될 예정이다. 팜벨트는 최근 국제 경쟁 심화와 가뭄 홍수 등 이상기후에 더해 지난해 중국이 미국산 대두 등 농산물에 25%의 관세를 매긴 후 급격한 경제난을 겪고 있다. 미 경제분석국(BEA)에 따르면 아이오와, 네브래스카, 캔자스주 등 팜벨트 지역의 총생산액은 2013년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WSJ는 “트럼프 대통령의 농가 지원책이 잃어버린 시장을 대체할 순 없다”면서 “미중 무역전쟁도 고통을 더 오래 견디는 측이 승리하겠지만, 미국에 그 고통은 워싱턴이 아니라 캔자스에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 러스트벨트가 흔들리는 징후가 감지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퀴니피액대가 16∼20일 유권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오하이오 아이오와 등 러스트벨트 지역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에 대한 ‘반대’(56%)가 ‘찬성’(41%)을 15%포인트가량 앞섰다. 이런 결과는 차기 재선 가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일 미 정치 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 캠프가 최근 자체 진행한 17개 주 대상 여론조사에서 펜실베이니아와 위스콘신, 미시간 등 3개 주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잠재적 경쟁자인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구가인 기자 comedy9@donga.com
#미중 무역전쟁#트럼프#러스트벨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