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필요하면 베네수엘라 군사개입”… 러 “심각한 국제법 위반사항”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 나라 두 대통령’ 유혈충돌 확산
美 “군사작전 가능” 마두로 압박… NSC 열고 정권교체 추가조치 논의
마두로측 “美 쿠데타 부추겨” 비난… 과이도 지지세력 격렬 시위

과이도 “마두로 축출 지지에 감사” 1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거리를 가득 메운 
지지자들에게 두 손을 모으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해서 군사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카라카스=AP 뉴시스
과이도 “마두로 축출 지지에 감사” 1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거리를 가득 메운 지지자들에게 두 손을 모으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있다. 이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해서 군사 개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카라카스=AP 뉴시스
베네수엘라 임시 대통령을 자처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주도하는 반정부 시위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미국이 군사개입 가능성을 언급하고 러시아가 반발하면서 ‘한 나라 두 대통령’ 문제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과이도 의장을 지지하는 반정부 시위대 수천 명이 수도 카라카스에 집결해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 과이도 의장은 이 자리에서 “군인들과 대화해 그들 모두가 우리의 대의명분에 참여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제 공무원들도 함께할 것이다”고 연설했다. 군과 공무원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진압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고무 총탄과 최루탄을 발사했으며, 시위대는 이에 맞서 돌을 던지고 오토바이에 불을 질렀다. 이 충돌로 여성 1명이 총탄에 맞아 숨지고 최소 46명이 다쳤다.

미국은 ‘군사개입 가능성’으로 마두로 정권을 압박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일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군사작전은 가능하다”며 “필요한 것이라면 미국은 그것(군사개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날 국가안보회의(NSC)를 열고 베네수엘라 정권 교체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베네수엘라의 정국 혼란을 놓고 미-러 간 장외 신경전도 치열해지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 외교장관은 1일 베네수엘라 사태를 논의한 전화 통화에서 서로 ‘내정 간섭을 중단하라’며 기 싸움을 벌였다.

모건 오태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은 러시아와 쿠바의 개입이 베네수엘라와 미-러 관계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달 30일 CNN 인터뷰에서 마두로 대통령이 쿠바로 망명하기 위해 비행기까지 대기시켰지만 러시아가 이를 만류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러시아 외교부는 “러시아 측은 주권국가(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내정 간섭과 대통령 위협은 심각한 국제법 위반 사항이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호르헤 아레아사 베네수엘라 외교장관도 이날 브라질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 정권에 대한 쿠데타를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혼란은 과이도 의장이 지난달 30일 수도 카라카스 인근 군기지 외곽에서 중무장한 군인 수십 명과 함께 군의 봉기를 촉구하는 동영상을 공개하면서 시작됐다. 과이도 의장이 군과 함께 정권 퇴진 압박을 벌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시위에서도 진압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하면서 1명이 사망하고 100여 명이 다쳤다.

군부가 과이도 의장 편으로 돌아서는 듯한 조짐은 나오지 않았다. AP통신은 “군 병력이 과이도 의장의 외침에 동참하는 듯한 신호는 아직 없다”며 “그 대신 이들은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을 쐈다”고 전했다. 마두로 대통령도 “과이도 의장이 쿠데타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베네수엘라 남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브라질로 피란하는 베네수엘라 주민도 급증했다. 1일 브라질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전날 평소 200∼300명 수준보다 3배 이상 많은 848명이 국경을 넘었다. 주베네수엘라 브라질대사관에 망명을 신청한 베네수엘라 군인도 최소 25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은지 기자 wizi@donga.com
#베네수엘라#군사개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