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물의 도시’로 변신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워터프런트 1단계 공사 내달 착공… 2021년까지 호수공원 수로 확장
인천의 건설사들 사업참여 못해… 일부선 “지역업체 홀대” 비판

송도 워터프런트 1-1단계 공사가 시작되는 수로 모습. 워터프런트 프로젝트의 첫 사업임에도 하도급으로 참여하는 인천지역 건설사는 전무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송도 워터프런트 1-1단계 공사가 시작되는 수로 모습. 워터프런트 프로젝트의 첫 사업임에도 하도급으로 참여하는 인천지역 건설사는 전무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5일 “대우건설이 송도 워터프런트 1-1단계 공사를 다음 달 27일 착공해 2021년 12월경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지역 건설업체가 공사 하도급을 하나도 얻지 못해 발주처인 인천경제청에 지역 업계가 따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1-1단계 워터프런트 조성 공사는 잭니클라우스 골프장 서북쪽에서 6·8공구 호수공원을 잇는 수로를 확장하고 수심을 깊게 해 방재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송도가 서해 바다를 매립해 만든 도시인 만큼 만조 때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바닷물이 범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워터프런트 1-1단계의 길이 950m 수로에는 교량을 4개 세운다. 이 다리들은 잭니클라우스 골프장 쪽과 송도 6공구를 잇는다. 송도 6공구 인공호수와 바다를 연결하는 수로와 수문, 친수시설도 설치한다. 시민들이 쉽게 수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망 덱(나무다리)을 놓고 대포분수와 수변무대 등도 만든다. 워터프런트는 총길이 16km, 폭 40∼300m 규모로 사업비 6215억 원을 투입해 2027년 완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워터프런트 시작을 알리는 사업임에도 인천지역 건설사(하도급)들이 참여하지 못해 지역 건설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인천경제청이 지역 건설사를 배려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26일 ‘토공산업과 철근콘크리트 공사, 비계·구조물 해체 공사, 상하수도 설비 공사, 조경시설물 설치 공사 등 5개 하도급 공사업체를 선정했다’며 하도급 관리계획서를 조달청에 제출했다.

문제는 이 5개 하도급 공사업체 가운데 인천 건설업체는 한 곳도 없다는 데 있다. 인천 지역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발주처인 인천경제청이 지역 업체의 공사 참여에 무신경으로 일관해 입찰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인천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대우건설 협력업체조차 입찰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천전문건설협회가 반발하자 인천경제청은 이달 12일에야 대우건설에 ‘인천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 협조’ 공문을 발송하는 데 그쳤다. 반면 인천도시공사는 지난달 인천 동구 송림파크 푸르지오아파트 신축 공사(12개동 2395채) 현장의 토공과 흙막이 공사를 발주하면서 시공사인 대우건설 측에 지역 건설사 참여를 적극 요청해 인천지역 4개 업체가 입찰에 참가했다.

인천지역 다른 건설업체 관계자는 “인천경제청은 과거부터 지역 건설사에 대한 생각이 부족하고 배려가 인색해 보였다”며 “온갖 규정만 내세워 지역 업체를 홀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아직까지 하도급 발주가 끝나지 않은 워터프런트 공정에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송도국제도시#워터프런트#대우건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