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이어 탁현민도 黨입성?… 與내부 ‘총선전략’ 시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탁현민, 黨홍보위원장 기용설 돌아… 與관계자 “총선승리 구상중 하나”
백원우는 민주硏 부원장 등 거론… 黨지도부 “공식논의 안해” 진화
일각 “靑의 공천관여 포석” 촉각

탁현민 대통령행사기획자문위원을 더불어민주당 홍보소통위원장으로 기용하려는 여권 일각의 구상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탁 자문위원은 올해 1월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직에서 물러난 뒤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탁 자문위원 기용 가능성은 양정철 전 대통령홍보기획비서관의 민주연구원장 선임 구상과 맞물려 지난해 말부터 여권 일각에서 제기됐다.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양 전 비서관의 ‘인재 영입 및 총선전략 수립’ 미션 수행을 지원할 홍보 전문가로 탁 자문위원만 한 사람이 없다는 논리다.

전후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당 고위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일각에서 제안된 시나리오 중 하나”라며 “백원우 전 대통령민정비서관의 당 인재영입위원장 기용 구상과도 맞물려 내년 총선을 승리하기 위한 수많은 구상 중 하나인 셈”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양 전 비서관의 민주연구원장 선임은 현실화됐지만, 백 전 비서관은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다른 자리가 거론되고 있다. 당이 공식적으로 밝혔다기보다는 일각의 구상이라고 보면 된다”고 했다.

구상 단계의 ‘안(案)’이 수면 위로 드러난 계기는 최근 여권의 한 인사가 이해찬 대표에게 직접 탁 자문위원 기용을 제안하면서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이 대표와의 식사 자리에서 한 인사가 당 홍보역량 강화를 명목으로 탁 자문위원을 추천했다. 이 대표는 ‘알았다’고만 답했는데, 대표는 일단 무슨 말이든 들으면 ‘알았다’고 답한다. 수락의 의미가 담긴 답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논란이 확산되자 당 지도부는 7일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대표가 이후 가타부타 말을 한 적 없다. 공식적으로 논의된 적 없다”고 말했다. 탁 자문위원도 주변에 “당에서 제안받은 적 없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지도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내부는 민감하게 반응했다. 내년 총선 공천을 앞두고 대통령 측근 3인방의 ‘당 입성’이 갖는 정치적 의미 때문이다. 한 재선 의원은 “당의 모든 역량이 총동원돼야 하는 총선에서 능력이 입증된 홍보 전문가를 영입해 선거 승리에 기여하도록 만드는 것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한 중진 의원은 “양정철, 백원우에 이어 탁현민까지 당에 들어온다는 것은 청와대의 뜻에 따라 공천을 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세대교체가 어느 정도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해도 측근들이 전면에 나서는 것은 대통령에게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연구원 부원장으로는 백원우 전 비서관과 함께 이철희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여권 관계자는 “민주연구원장직을 수행할 양 전 비서관이 직접 백 전 비서관과 이 의원을 부원장직에 기용할 수 있도록 당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양 전 비서관의 요청을 최고위원회가 수락하면 즉각 당제 개편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양정철#탁현민#총선전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