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대형 산불에 긴박했던 靑…현장방문·긴급회의 주재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5일 18시 10분


코멘트

노영민, 현안점검회의에서 인명피해·진화작업 점검
文 "잔불 특별히 신경쓰라…진화 인력 피해도 주의"
오전 국가위기관리센터 재방문…김부겸 보고 받아
강원行…이재민 거주 시설·장천마을 등 방문 위로
정의용, NSC 상황 점검…靑 직원 '민방위 복' 착용
文, 수보회의에서 "靑, 중대 재난 재해 컨트롤타워"

강원 고성·속초 등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한 이후 청와대의 하루는 긴박하게 돌아갔다. 문재인 대통령부터 청와대 전 직원들은 초긴장 상태에서 산불 진화와 피해 수습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은 당초 5일 식목일 날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오전에는 산불 진압 현장 상황을 보고 받았다. 오후에는 직접 피해 현장을 찾아 이재민들을 위로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먼저 이날 오전 8시10분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오전 8시 기준 인명피해와 진화작업 상황에 대한 총점검도 가진 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어진 티타임에서 문 대통령은 “산골짜기 거주 주민들이 대피하도록 꼼꼼히 살피고 특히 잔불이 없는지 여부를 특별히 신경쓰라”며 “주민 안전은 물론 진화 인력이 피해입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당부했다고 고민정 부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전 11시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재방문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현장 상황을 보고 받으며 강원 지역 화재 상황을 점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새벽 0시20분 직접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하며 심야 긴급회의를 주재하며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긴급 지시를 내린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주재한 긴급회의에서 “잔불까지 완전히 정리될 때까지 경각심을 가지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며 “지자체와 군병력 등 동원 가능한 인력을 모두 투입하여 진화된 곳, 꺼진 불도 다시 확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도 서둘러 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가 오전 9시부로 고성·속초 등 동해안 지역에 대해 ‘재난사태’를 선포했지만 문 대통령이 이보다 한층 더 높은 단계인 특별재난지역 지정 선포 검토를 주문한 것에는 지자체의 능력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잇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산불 현장에서 상황을 지휘하고 있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관련 부처 장관들로부터 화상통화를 통해 보고 받고 이재민은 물론 피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강원 산불 피해 현장을 찾았다. 청와대는 당초 이날 오전 화재 진압 속도에 따라 대통령의 현장 방문 일정을 결정한다는 방침이었다. 시급히 움직이는 수습 현장에 방문하는 것이 오히려 방해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르면 주말께로 현장을 방문할 것으로 관측됐지만, 이날 오전 강원 일대 큰불이 잡히고 잔불 정리에 들어가면서 대통령의 현장 방문 일정이 확정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41분 강원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 마련된 현장대책본부를 방문해 부처 관계자들로부터 인명 피해 및 진화 작업 상황 등을 10분간 보고 받았다.

이후 이재민 임시 주거 시설인 천진초등학교를 찾아 30여분 간 이재민들을 위로했다. 정부 차원의 지원과 보호 대책 등을 약속하면서도, 부처 관계자들에게는 이재민들의 수용 환경에도 각별히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또 화재 피해가 가장 큰 동네 중 한 곳인 장천마을을 찾아 산불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들을 위로했다.

청와대 직원들도 이날 종일 산불 진압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긴박하게 움직였다.

정의용 안보실장은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이끌며 실시간 상황 점검에 나섰다. 이날 오후 정 실장의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는 이번 산불과 관련 조속한 진화와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 차원의 총력 대응 조치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청와대 전 직원들은 재난 발생시 착용하는 노란색 민방위복을 입고 추가 피해 발생 우려에 긴장하는 모습이었다.

청와대와 정부가 이토록 긴박하게 움직이며 총력 대응에 나선 것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나 재해의 경우 청와대가 컨트롤타워가 돼야 한다는 기존의 인식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정권 출범 두 달여 후인 2017년 7월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중대 재난재해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자세를 갖고 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 전 정부에서 세월호 참사 등 국민 안전 관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서 정권이 위기에 몰렸던, 당시의 경각심도 함께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직접 피해 복구 현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취임 후 네 번째다. 문 대통령은 앞서 경북 포항 지진 현장(2017년11월24일)·충북 제천 화재참사 현장(2017년12월22일)·경남 밀양 화재참사 현장(2018년1월27일) 등을 방문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