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밀집지역까지 위협… “곳곳 펑펑 터지는 소리 전쟁터 방불”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속초-고성 산불 확산]
“운행중인 버스에 화마 덮쳐 전소… 도로변 주택-학교 기숙사 등 불타”
신고 줄이어… 피해집계도 안돼
초속 7m 강풍에 초기진화 실패… 대응3단계 전국서 소방차 출동

4일 강원 고성에서 발생해 강풍을 타고 번진 불은 5일 새벽까지 속초 도심 인근으로 확산돼 피해가 잇따랐다. 소방 당국이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 정도를 정확히 확인하지 못할 정도로 불길과 연기가 빠르게 번졌다.

이날 오후 7시 17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성콘도 근처 도로변 변압기에서 발화한 것으로 보이는 불은 초속 7m의 강풍을 타고 급속히 번졌다. 소방 당국은 날이 어두워 헬기를 띄우지 못하고 초기 진화에 나섰으나 바람이 강해 큰 불길을 잡지 못했다.

강풍을 타고 속초 도심 인근으로 확산된 불은 아파트 밀집 지역인 속초 교동 인근까지 번져 이 지역 주민들도 긴급 대피했다. 속초시 동명동에 사는 이모 씨(51)는 “인접한 영랑동과 장사동 일대에 불이 붙은 모습이 눈앞에 펼쳐져 뜬눈으로 밤을 새워야 할 판”이라며 “변압기가 터지는 듯 펑펑 소리까지 들리는 탓에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영랑호 인근에서는 가스 폭발로 추정되는 폭발음이 들렸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날 오후 11시경 정확한 피해 상황은 집계되지 않았지만 도로변 일부 민가가 불에 타는 등 재산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추정됐다. 운행 중인 버스가 불에 타고 학교 기숙사와 공장 등에 불이 붙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속초시 한화리조트의 드라마 ‘대조영’ 촬영장과 속초고교 기숙사에 불이 붙었다는 신고가 접수됐지만 피해 정도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리조트 쪽으로는 불길이 접근하지 않았지만 불안한 마음에 리조트를 떠난 투숙객들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속초시는 산불 발생 지역과 인접한 마을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영랑동과 장사동 사진항 주민에게도 인근 영랑초교로 대피하라는 명령을 내려 주민 약 100명이 영랑초교로 대피했다. 대피소는 고성 천진초교와 속초 교동초교에도 마련됐다. 불은 여러 갈래로 나뉘어 속초 도심에서 북쪽, 바다 방향으로 번졌다. 그러나 장사동 일대는 연기가 너무 심해 진압이 불가능할 정도여서 장사동 고개는 사람과 차량의 통행을 통제했다.

산불 발생 지역과 다소 떨어져 안심하고 있던 주민들은 불길이 인근 야산까지 확산되자 간단히 짐을 챙겨 차량을 이용해 아파트를 빠져나갔다. 고성군 토성면 용촌리 76번 버스에서는 30명이 고립됐고 용촌리 논두렁에는 3명이 고립돼 있다 인근 리조트로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성 주민과 속초 시민들은 “2005년 양양 낙산 산불이나 2017년 강릉 산불보다 훨씬 큰 불”이라며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앞서 이날 오후 2시 45분경 강원 인제군 남면 남전리 남전약수터 인근 야산에서도 불이 났다. 산림 당국은 헬기 11대와 인력 약 620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지만 초속 6∼7m의 강풍이 불어 일몰 전 진화에는 실패했다. 소방 당국은 날이 어두워지자 헬기를 철수시켰고 진화 인력은 민가 인근에 집중 배치했다. 산림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현재 진화율은 50%, 피해 면적은 10ha로 잠정 집계됐다.

소방 당국은 5일 일출과 동시에 헬기와 지상진화대를 집중 투입해 진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기상청은 5일까지 강원 산지에 순간 풍속이 초속 30m(시속 108km)에 이르는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보했다.


속초·고성=이인모 imlee@donga.com·김민찬·한성희 기자
#속초#고성#산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콘도 코앞까지 닥친 화마 4일 오후 10시경 강원 고성군 미시령 아래 일성콘도 뒤편에서 불길과 연기가 온 산을 삼킬 듯한 기세로 번지고 있다. 앞서 이날 오후 7시 17분 고성에서 시작된 화재는 강풍을 타고 인접한 속초로 번져 나갔다. 고성=뉴시스

콘도 코앞까지 닥친 화마 4일 오후 10시경 강원 고성군 미시령 아래 일성콘도 뒤편에서 불길과 연기가 온 산을 삼킬 듯한 기세로 번지고 있다. 앞서 이날 오후 7시 17분 고성에서 시작된 화재는 강풍을 타고 인접한 속초로 번져 나갔다. 고성=뉴시스


지난밤 고성에서 발화한 산물이 속초 영랑호 인근 까지 번져 5일 새벽 속초시 영랑호 인근 야산을 태우고 있다.   <원대연기자 yeon72@donga.com>

지난밤 고성에서 발화한 산물이 속초 영랑호 인근 까지 번져 5일 새벽 속초시 영랑호 인근 야산을 태우고 있다. <원대연기자 yeon72@donga.com>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