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민들 “헬기부대 창설 철회하라” 강력 반발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투쟁위,12일 구체적 투쟁 방침 협의… 안대리 비행장 앞서 릴레이 1인 시위
내달 1000여명 규모 반대 집회 예정
조인묵군수,국방위원장에건의문… ˝생활권침해는물론지역존립위협˝

강원 양구군 양구읍 안대리 군 비행장 주변에 헬기대대 창설을 반대하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이곳에 18대의 헬기를 보유한 헬기대대 창설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양구군 제공
강원 양구군 양구읍 안대리 군 비행장 주변에 헬기대대 창설을 반대하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이곳에 18대의 헬기를 보유한 헬기대대 창설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양구군 제공

강원 양구군 양구읍 안대리에 헬기대대 창설을 반대하는 양구군민들의 투쟁이 본격화됐다. 양구지역 기관·사회단체로 구성된 ‘헬기부대 창설 반대투쟁위원회’는 12일 오후 군보건소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1인 시위를 비롯한 구체적인 투쟁 방침을 협의했다.

투쟁위는 안대리 비행장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다음 달 중 군민 1000여 명이 참가하는 반대 집회를 열기로 했다. 집회는 레포츠공원 주차장에서 안대리 비행장까지 평화행진을 하고 건의문을 군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 효율적인 투쟁위 활동을 위해 후원금도 모을 방침이다.

이와 함께 양구여고의 한 학생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청원에 동참하는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불안함에 떨지 않고 공부하고 싶어요’라는 제목의 이 청원에는 12일 낮 12시 현재 175명이 동의한 상태다.

이 학생은 ‘학교와 1km 내 반경에 헬기장이 설치된다고 하니 얼마나 더 불안에 떨어야 하나요? 기숙사 생활뿐 아니라 쉬는 시간, 점심시간의 편안함과 휴식은 사라지고 불안함이 생길 것입니다. 또 소음으로 인한 학생들의 집중력은 떨어질 것입니다’라며 헬기를 배치하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조인묵 양구군수는 11일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에게 보내는 건의문을 통해 “안대리 군비행장은 도심에 인접해 지난 반세기 동안 양구읍 시가지를 양분시켜 생활 불편 초래는 물론이고 지역 발전의 큰 걸림돌이었다”며 “여기에다 헬기대대까지 배치된다면 환경권, 재산권, 생활권 침해는 물론이고 지역의 존립까지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군수는 이어 “국가 안보를 담보로 수십 년간 엄청난 고통과 피해를 감내하고 살아온 양구군민의 생존권 보호와 지역 발전을 위해 군 시설의 합리적 해결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대리 군 비행장에는 500MD 의무수송헬기 1대가 있었지만 국방계획에 따라 수리온 헬기 18대를 갖춘 헬기대대 창설이 추진되고 있다. 의무수송헬기는 지난해 5월 철수했고 현재 6대의 수리온 헬기가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육군은 전시 상황에 대비한 헬기 배치가 불가피한 만큼 소음 피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투쟁위 공동위원장인 이상건 양구군의회 의장은 “도심의 군비행장으로 인한 교육권 침해와 경제 제약 등 막대한 피해도 국가 안보와 군과의 상생을 위해 참아왔는데 주민과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헬기대대를 창설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라며 “즉각 계획을 철회하고 비행장도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양구#헬기부대 창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