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우려’ 강남 오피스텔 부실시공 의혹…“기둥 내력 20% 부족”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2일 18시 09분


코멘트

“도면상 사각 원형시공…철근·시멘트 조합도 부실“
강남구, 임시 버팀대 추가 설치 후 정밀진단 진행

12일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에서 입주자들이 퇴거를 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종빌딩 붕괴 위험으로 입주자를 퇴거 조치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발생 위험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2018.12.12/뉴스1 © News1 황
12일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에서 입주자들이 퇴거를 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종빌딩 붕괴 위험으로 입주자를 퇴거 조치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발생 위험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2018.12.12/뉴스1 © News1 황
붕괴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오피스텔인 대종빌딩과 관련해 부실시공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건물의 도면과 실제 모습이 다르고 기둥 역시 본래 버텨줘야 할 내력의 80% 수준으로 시공됐다는 전문가의 분석이 나왔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종빌딩 앞에서 브리핑을 열고 ”도면을 보면 (문제가 된)2층 두개의 기둥은 사각형(90㎝x90㎝)으로 돼 있는데 시공 자체는 원형“이라며 ”원형으로 해서 내력 자체가 20%정도 부족하지 않나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들 의견에 의하면 1991년도(준공년도)가 시멘트 파동 등으로 건축(경기)이 어려운 시대였던 것 같다“며 ”(건물이)준공될 때부터 80% 수준의 내력을 갖고 지탱해오다가 점점 힘을 못 받아서 50% 이하로 내력이 떨어졌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광토건이 지난 1991년 준공한 이 건물에는 사무실과 상가 80여곳이 입주했었다. 서울시에 따르면 안전점검 결과 건물 2층 중앙기둥 일부가 부서지고 기둥 내 철근에서 구조적인 문제가 발견됐다. 해당 건물은 안전진단 최하 등급인 E등급으로 추정되는 등 붕괴발생 위험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구청 관계자는 ”기둥의 피복 상태가 너무 두껍다“며 ”피복을 벗겨내면 철근의 이음 등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인 것 같고 그 안에 들어가있는 시멘트나 골재 상태 역시 좋지 못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육안으로 보면 기둥 자체는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바뀌면서 단면적이 부족하다“며 ”철근과 시멘트 조합상태, 이음상태 등이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거나 조금 부실하게 보인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강남구는 이날 오전 9시28분 긴급협동 안전점검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빌딩으로 제3종 시설물(다중이용시설 등 재난이 발생할 위험이 높거나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제1종시설물 및 제2종시설물 외의 시설물)로 지정했다. 이후 10시30분 긴급 안전조치를 명령헀다.

사용제한조치는 13일 오전 0시를 기해 효력이 발생한다. 강남구 측은 PC를 갖고 와서 임시로 근무할 수 있는 공유 사무실을 관내에 조성해 입주업체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유섭 강남구 부구청장은 ”임시보강을 위해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주요 부분에 대해 동발이라는 지지대 설치할 것“이라며 ”그런 다음 정밀 안전 진단을 건축주로 하여금 시작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동발이 설치 일정은 일요일까지로 보고 있다“며 ”설치 개수가 많아서(각 층마다 약 20개) 일요일까지 설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