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 형제복지원 피해자에게 ‘눈물의 사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생존자들 만나 “당시 검찰수사 인권 유린 진상 제대로 못밝혀”
과거사 사과, 박종철件 이어 두번째

문무일 검찰총장(오른쪽)이 2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 생존자들에게 사과하던 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 문 총장이 과거사 사건을 직접 사과한 것은 박종철 열사 부친 박정기 씨에 이어 두 번째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문무일 검찰총장(오른쪽)이 2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 생존자들에게 사과하던 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 문 총장이 과거사 사건을 직접 사과한 것은 박종철 열사 부친 박정기 씨에 이어 두 번째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이준하 이루다 학생, 엄마의 아픔은 우리나라의 아픔이었습니다. 누구보다 아름답고 굳센 엄마의 모습에서 학창시절 또 청춘시절 엄마로서의 삶을 멋지게 펼쳐 나가길 바랍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 박순이 씨의 두 딸 이준하, 이루다 학생에게 직접 쓴 편지. 문 총장은 이날 참석한 피해 생존자 23명에게 자신이 읽은 사과문을 봉투에 담아 전달했다. 문 총장은 즉석에서 박 씨가 갖고 있던 사과문 봉투에 편지를 썼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 박순이 씨의 두 딸 이준하, 이루다 학생에게 직접 쓴 편지. 문 총장은 이날 참석한 피해 생존자 23명에게 자신이 읽은 사과문을 봉투에 담아 전달했다. 문 총장은 즉석에서 박 씨가 갖고 있던 사과문 봉투에 편지를 썼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의 피해 생존자들에게 사과하고 간담회를 마친 후 자리에 남아 편지를 적었다. 이날 참석한 피해 생존자 박순이 씨(47)의 두 고등학생 딸들을 위한 편지었다. 준하 양이 문 총장에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보낸 편지를 박 씨가 전한 것에 대한 문 총장의 답장이었다. 문 총장은 박 씨에게서 “힘들어하시는 엄마를 지켜보는 저희 가족들도 너무 힘들었다. 오늘 엄마가 총장님 사과를 듣고 상처받은 거 조금이라도 괜찮아졌으면 좋겠다”는 편지 내용을 전해 듣고 연신 눈물을 흘렸다.

문 총장은 이날 한종선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 모임 대표와 박 씨 등 23명을 만나 머리를 숙였다. “1987년 검찰 수사 당시 형제복지원의 인권 유린 진상을 제대로 밝혀내지 못해 마음 깊이 사과드립니다.” 문 총장이 과거사 사건을 직접 사과한 것은 올 3월 고 박종철 씨의 부친에 이어 두 번째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1975년부터 1986년까지 무고한 시민들을 명확한 법적 근거도 없이 부랑아로 보고 선도라는 미명하에 수용시설에 가둬 폭행과 강제노역 등 심각한 인권침해를 입힌 사건이다. 당시 기록상으로만 형제복지원에서 사망한 사람이 513명에 이른다. 1989년 박인근 당시 형제복지원장은 3000여 명에 이르는 수용자를 감금, 폭행한 죄가 없다고 대법원에서 무죄 확정판결을 받았다.

대검찰청은 20일 이 판결이 적법한 법령에 따르지 않은 것이라고 보고 대법원에 비상상고를 신청했다. 비상상고는 확정된 형사 판결에서 위법한 사항이 있을 때 예외적으로 대법원에 다시 재판해 달라고 요청하는 제도다.

한 대표는 “생존자들의 실질적인 피해 회복을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서 계류 중인 형제복지원 특별법이 통과돼야 한다”며 “검찰 차원에서도 특별법 통과를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문 총장에게 당부했다.

정성택 기자 neone@donga.com
#문무일#부산 형제복지원 사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