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행 스님, 36대 총무원장 취임…“소통과 화합, 혁신으로 미래불교 열겠다”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13일 15시 56분


코멘트

취임법회서 ‘소통과 화합위’ 설치 약속…원장 권한 분산
자연공원법 개정 등 전통문화 정책 재검토 요청

“소통으로 화합을 도모하고, 혁신으로 미래불교를 열겠습니다.”

제36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당선 46일 만에 열린 취임법회에서 “총무원장의 소임을 시작하는 이 자리에서 초심으로 돌아가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행스님은 지난 9월28일 실시된 선거에서 총 318표 가운데 235표를 얻어 총무원장에 당선됐다.

원행스님은 이날 취임사에서 설정스님 퇴진 과정에서 불거진 종단 내 갈등과 분열을 추스르는 일이 급선무라고 보고 ‘소통과 화합, 혁신’을 수차례 강조했다.

그는 “제36대 총무원은 소통과 화합, 혁신을 기조로 승가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 부처님 가르침의 사회적 회향을 통해 미래불교를 열어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통과 화합위원회를 설치해 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동체 구성원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면서 “교구를 대표하는 본사주지스님을 비롯해 중앙종회 의원스님들과 만남을 지속해 종단운영에 대한 의견을 세심히 살피겠다”고 했다.

원행스님은 또 종단 운영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총무원장에게 집중돼 있는 권한을 분산하기로 했다.

그는 “중앙종무기관에서 설립한 각급 기관과 법인의 대표를 총무원장이 맡고 있다”면서 “이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시켜 각급 기관과 법인들이 책임성과 전문성을 갖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되, 종단은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6000여 비구니 스님들의 위상 강화를 위해 전국비구니회를 종법기구화하고, 승려복지 문제 해결을 위해 승가공동체 기금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은 우리 민족의 명운이 달려 있는 중차대한 과제”라며 “7000만 겨레의 염원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노력에 적극 협력함은 물론 남북 불교 교류사업에도 다변화를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정부는 최근 자연공원법 전부개정안 입법예고를 진행하면서 국립공원의 핵심지를 차지하고 있는 토지의 소유주인 종단 및 사찰과 일체 협의과정이 없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어 “고속도로에 설치된 국가지정문화재 보유사찰 표지판이 일방적으로 철거되었고,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전통사찰을 포함한 비영리 법인인 종교단체 소유토지에 종합과세를 시행하겠다는 내용이 확인됐다”면서 “이에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해야 하는 국가적 책무이자 헌법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전통문화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실시할 것을 정부당국에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종정 진제 스님도 법어를 통해 “우리 불교는 변혁기에 직면하게 되었다”면서 “이러한 시기일수록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돌아가야 한다. 가장 절실한 것은 종단의 화합과 종지종풍(宗旨宗風)의 진작”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부대중이 각자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고, 서로가 대화와 소통으로 서로를 인정하는 공동체의식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수린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회 위원장은 축전을 보내 “우리 삼천리강토에 민족적 화해와 단합,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역사적인 시기에 원행스님의 총무원장 취임으로 조선불교도련맹과 조계종 사이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북남공동선언 지지, 이행에 매진해 보다 알찬 열매를 거둠으로써 북과 남, 해외의 전체 불교도들에게 커다란 기쁨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한다”라고 말했다.

조계사 대웅전과 조계사 앞 특설무대에서 진행된 취임법회는 반야심경 봉독과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의 법어, 원행 스님의 취임사, 종교계 및 정관계 인사들의 축사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법회에는 나눔의집 강일출·이옥선 할머니와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등 종교계 인사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원행스님은 1953년 전북 김제 출신으로 해인사 승가대학과 중앙승가대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행정학 석·박사를 취득했다. 제17교구본사인 김제 금산사 주지, 중앙승가대학교 총장, 제16대 중앙종회 의장 등을 지낸 등 종단 내 요직을 두루 거친 종단 행정 전문가로 꼽힌다. 또한 나눔의 집 할머니 지원활동, 우리민족 서로돕기운동, 지구촌공생회, 세계평화인권센터 등 사회복지와 NGO 활동을 활발히 해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취임법회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 News1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취임법회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 News1

이정미 정의당 대표(앞줄 왼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호영 국회 정각회장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 취임법회에 참석해 합장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 News1

이정미 정의당 대표(앞줄 왼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호영 국회 정각회장이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 취임법회에 참석해 합장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