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찾은 문재인 대통령 “경북은 평화시대의 신북방정책 거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군산 이어 두번째 지방경제 행보

포스텍 방사광가속기 시찰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가속기 연구소(4세대 연구동)에서 고인수 포항가속기연구소장으로부터 방사광가속기 설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두 번째 지역 경제 행보로 포항을 찾아 지역 경제인과 간담회를 했다. 포항=청와대사진기자단
포스텍 방사광가속기 시찰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가속기 연구소(4세대 연구동)에서 고인수 포항가속기연구소장으로부터 방사광가속기 설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두 번째 지역 경제 행보로 포항을 찾아 지역 경제인과 간담회를 했다. 포항=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을 찾아 “한반도에 평화의 시대가 열리면 경북은 신북방정책의 거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 포스텍 등이 포진한 산업화 근대화의 거점 지역이자 보수 색채가 강한 포항에서 “평화가 경제”라는 한반도 신경제 구상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전국 투어를 이어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포스텍 4세대 방사광가속기연구소에서 열린 경북지역 경제인 간담회에서 “내년 4월 시작되는 지역특구법을 토대로 규제 샌드박스 도입 등 규제자유특구를 활성화할 것”이라며 “경북 혁신도시와 국가산업단지를 아우르는 혁신클러스터를 지정하고 프로젝트 지원, 투자 유치, 금융과 재정 지원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포스텍과 울산 UNIST(울산과학기술원)의 연구 역량이 포항의 철강, 구미의 전자, 대구의 의료 및 패션을 만나고, 여기에 영천의 부품소재산업이 더해지면 탄탄한 스마트 기지가 될 것”이라며 영남 지역에 특화된 산업 비전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경북 지역 경제인과 소상공인이 참석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제1회 한-러 지방협력포럼 출범식에 참석했다.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한국 17개 시도와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소속 9개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협력체로 6월 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때 양국 합의에 따라 출범했다. 청와대는 이 포럼을 남북과 유라시아를 잇는 신북방정책의 핵심 발판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시대가 열리면 경북은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의 거점이 될 수 있다”며 “포항 영일만항은 북한 고성항과 나진항, 극동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항과 자루비노항을 연결하는 북방 교류 협력의 거점이 될 잠재력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이어 “2020년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가 완공되면 환동해권의 새로운 해양관광산업도 일으킬 수 있다”며 “동해선 철도가 이어지면 유라시아 북방교역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포항을 찾은 것은 경북이 러시아와 해상으로 이어지는 지리적인 요인과 함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보수 진영의 지지를 이끌어내겠다는 뜻도 담겨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의 포항 일정을 함께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등은 모두 야당인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보수의 텃밭인 영남에서 한반도 평화가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지난달 첫 지방경제 행보를 호남(전북 군산)에서 시작한 만큼 영호남 균형을 맞추겠다는 뜻도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산업화의 본산” “포항의 용광로와 대구, 구미의 수출 공단에서 희망이 싹텄고 그 희망이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됐다” 등의 표현을 써가며 경북에 러브콜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포항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을 찾아 상인들에게 “요즘 장사하기가 어떠시냐”며 인사를 건넸다. 문 대통령은 포항 지역상품권으로 특산물인 과메기 3만5000원어치를 직접 구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포항 지진이 발생한 지 1년여가 됐다는 점도 고려됐다”며 “다시 한번 포항을 찾아 지진 피해를 위로하고 시민들에게 힘을 불어넣는다는 뜻도 있다”고 전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평화시대#신북방정책 거점#경북 포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