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 CUK ON 특강에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초청해‘빅데이터, 세상을 읽다’ 지식 나눔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1월 8일 14시 47분


코멘트

- 데이터 마이닝 통해 사회 분석 및 트렌드 조망 기회 제공
- 참여형 열린 특강 CUK ON 운영 통해 사회공헌 실천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김진성)는 지난 4일(월)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을 초청해 계동캠퍼스 화정관에서 오후 2시부터 ‘빅데이터, 세상을 읽다’을 주제로 CUK ON 특강을 개최했다.

고려사이버대만의 참여형 열린 특강 프로그램인 CUK ON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강연은 참여를 신청한 재학생, 직원 및 일반인에게 빅데이터 분야 최고 전문가인 송 부사장의 통찰력과 혜안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송 부사장은 고려대 전산과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에서 전산과학과 석사, 컴퓨터학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빅데이터 회사인 다음소프트에서 소셜미디어 상의 소비자 정보를 분석해 기업에 제공 중이며, 고려대 미디어학부 겸임교수와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부회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김진성 고려사이버대 총장을 비롯해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특강에서 송 부사장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온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를 분석해 인간의 욕망과 사회의 흐름을 읽어내는 메커니즘을 소개했다. 이어 25~34세 청년층 커뮤니티 내의 상위 관심사 키워드 해석을 통해 ‘일’보다는 ‘여유’를 중시하고 인간관계에서 불필요한 감정 소비를 지양하는 세대를 설명했다. 아울러 장기간 축적해 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업, 공부, 기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뤄지는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사례를 전달했다.

특히 송 부사장은 노동시장의 변화를 강조하며 “향후 자기 전문성을 브랜드로 지닌 프리랜서가 늘어날 예정이므로, 타인을 벤치마킹하기보다 차별성을 지닌 고유한 인재가 되기 위한 경쟁력을 키우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강연에 참석한 장미영 학생(법학과 18학번)은 “빅데이터라는 매개체를 통해 우리 삶의 코드들을 짚어보고 트렌드를 조망할 기회를 제공받아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함께 참석한 교교생 아들인 김윤상 군은 “정보보안전문가를 지망하는 학생으로서 미래를 어떻게 설계할지 깊이 고민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에 진학 후 다양한 CUK ON 특강 참여를 통해 시야를 넓히고 싶다”고 기대를 표했다.

고려사이버대학교는 다양한 분야의 최고 권위를 가진 명사를 초빙하는 CUK ON을 통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사회공헌 및 지식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프로그램명에는 ‘우리’, ‘모두’, ‘열림’, ‘켜짐’, ‘온전함’, ‘따뜻함’의 의미를 담았다. CUK ON에 관심 있는 청중들은 고려사이버대학교 계동캠퍼스 스튜디오나 홈페이지를 방문해 청강 기회를 누릴 수 있다. 2017년 9월 한승주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가 첫 강의를 진행한 이래 염재호 고려대 총장, 장편소설 ‘세 여자’의 저자 조선희 작가,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등이 CUK ON에 참여한 바 있다.

12월 12일(수)에 예정된 다음 CUK ON 특강은 청와대 연설비서관을 역임하고 ‘대통령의 글쓰기’를 펴낸 강원국 작가가 강사를 맡아 ‘미래사회, 나를 찾는 글쓰기’를 주제로 계동캠퍼스 인촌관에서 열린다. 특강에 관심 있는 재학생과 일반인은 고려사이버대 홈페이지(www.cuk.edu) 공지사항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특강 당일 행사장에 마련된 부스에서 입학 상담도 진행되어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고려사이버대는 학교 홈페이지의 특강 안내문을 개인 SNS계정에 공유한 후 고려사이버대 블로그 및 페이스북의 특강 안내 포스팅 댓글란에 URL을 기재한 참가자를 추첨하여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실시한다.

한편 고려사이버대는 오는 12월 1일(토)부터 내년 1월 11일(금)까지 2019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입학지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해야 하며, 관련 입학 서류는 고려대 안암캠퍼스 내에 위치한 접수처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 둘 다 가능하다. 입학지원 홈페이지(go.cuk.edu) 입학상담 게시판이나 전화(02-6361-2000)를 통해 입학 문의 및 상담을 할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