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의 정치’에 분노한 여성-젊은층-유색인종 ‘트럼프 심판’ 뭉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미국 중간선거]민주당, 8년만에 하원 탈환


6일(현지 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가 현지 언론 예상대로 ‘상원 공화당 승리, 하원 민주당 승리’로 마무리됐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의회 장악력은 크게 떨어지게 됐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선거를 자신에 대한 ‘국민투표’로 규정했던 만큼 하원 패배는 곧 트럼프 대통령의 패배로 귀결된다는 게 현지 언론들의 평가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부터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 하원 36석이 전체 판세 갈라

미국 동부 시간 7일 오전 8시(한국 시간 7일 오후 10시) 현재 하원 전체 435석 중 공화당이 보유했던 235석에서 최소 36석이 민주당으로 넘어가면서 중간선거 전체 승패가 갈렸다. 공화당이 민주당에서 빼앗아 온 의석은 2석에 불과했다. 특히 민주당은 예상대로 애리조나와 플로리다 등 유색인종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에서 의석을 빼앗았고, 펜실베이니아와 버지니아 등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던 스윙스테이트(경합주)에서도 민주당으로 바뀐 의석이 여럿 나왔다.

임기가 6년인 상원은 2년마다 의석 3분의 1가량을 교체하는데, 이번에는 전체 100석 중 35석에서 선거가 치러졌다. 공화당은 민주당이 보유했던 26석 중에서 인디애나와 미주리 등에서 최소 2석을 빼앗았다. 민주당은 네바다에서 1석을 탈환하는 데 그쳤다. 특히 지난 대선 때 공화당 후보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지원을 요청한 효과를 봐 역전승을 거두기도 했다.

주지사 선거에서는 공화당이 최소 25석, 민주당이 최소 21석을 확보했다. 공화당은 기존 33석을 지키지 못했고 민주당은 기존 16석에서 약진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총력 지원한 플로리다와 조지아 주지사 선거에서 모두 공화당 후보가 앞섰다. 첫 흑인 여성 주지사 탄생 여부로 관심을 모았던 스테이시 에이브럼스 민주당 후보가 조지아주 국무장관을 지낸 공화당의 브라이언 켐프 후보에게 밀렸고, 플로리다에서는 친(親)트럼프 인사로 분류되는 공화당의 론 드샌티스 하원의원이 ‘제2의 오바마’로 불리며 흑인 최초의 플로리다 주지사를 노린 민주당의 앤드루 길럼 탤러해시 시장을 앞섰다.

○ 분노한 민심, 트럼프 제동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막판 미국으로 향하는 캐러밴(중미 이민자 행렬)을 소재로 반이민정책 이슈화에 성공했다. 하지만 지나치게 과격하다는 평가를 받아온 그의 독주를 견제하려는 민심이 투표 결과로 반영됐다. 특히 여성과 젊은층 유색인종을 중심으로 번진 트럼프에 대한 분노가 주요 변수가 됐다.

여론조사 기관 입소스가 선거 당일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응답자의 55%가 이번 하원선거에서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답해 4년 전 중간선거 때의 49%보다 높았다. 18∼34세 젊은 유권자의 민주당 지지 응답 비율도 62%로 공화당의 34%보다 28%포인트나 높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뭉친 민주당이 ‘트럼프 심판론’을 내걸며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총력전을 편 것도 적중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 미셸 여사까지 나서 투표 전날 e메일을 통해 “힘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 우리의 목소리를 듣게 하자”며 투표를 독려하기도 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이 반이민정책을 이슈화해 ‘샤이(Shy·부끄럼을 타는) 트럼프’ 표심에 응집력을 더하기는 했지만, 반트럼프 세력까지 결집시키는 반작용을 불러오는 바람에 하원을 잃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집권 이후 실업률이 완전고용 수준인 3.7%까지 떨어지고 경제지표도 크게 호전된 데다 감세 정책이 중산층의 지지를 이끌어내 상원에서 승리하는 소득이 있었다는 평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자본주의 코드’의 저자 벤 스타인이 “지난 105년 동안 현직 대통령이 중간선거에서 상원을 장악한 것은 겨우 5번뿐이었다. 트럼프의 마법은 이토록 엄청나다. 그는 정말 대단한 선거의 달인이다. 그와 함께하는 공화당은 믿을 수 없는 행운이며, 나는 그들의 행보를 경외한다. 이것은 모두 트럼프의 마법이다. 트럼프는 마법사다. 그는 모든 언론의 적대 속에서도 이와 같이 거대한 승리를 거머쥐었다”고 말했다는 발언을 전했다.

워싱턴=박정훈 특파원 sunshade@donga.com / 구가인 기자
#미국#중간선거#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