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IT] 수블수블 홍명자 대표, "목넘김이 좋은 무알코올 막걸리, 수블수블입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0월 23일 18시 50분


코멘트
지난 2017년 3월 2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농업 시장 규모는 2014년 4조 7,000억 원, 2015년 5조 1,000억 원, 2016년 5조 7,000억 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인구 증가와 함께 '식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사양 산업으로 여겨졌던 농수축산업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단계. 이러한 관심을 토대로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 등 농수축산업에 다양한 ICT 기술을 융합하는 시도도 꾸준히 증가했다. 더불어 농수축산업이 1차 산업이 아닌 제조와 서비스를 결합한 6차 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서울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가락시장 현대화 시설인 가락몰 1관과 2관 3층(약 500평)에 농식품(Food•Agri Tech)분야에 특화한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를 개설했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설립 목적은 농식품 관련 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품 개발을 도와 농업 생산물을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식품가공기술, 인허가, 특허, 디자인,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는데 있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는 지난 2016년 12월 1차 입주를 통해 22개 업체로 본격적인 문을 열었으며, 작년 2월 2차 입주, 7월 3차 입주를 진행했다. 또한, 작년 12월 7일 창립 1주년을 맞아 4차 입주 심사를 시작한 뒤 올해 2월 4차 입주를 진행해, 2018년 7월 현재 매출액 50억 원, 투자유치 6개사 25억 원, 고용창출 50명, 지적재산권(특허 10건, 디자인 6건, 상표 23건), 정부지원사업 지원(24개사 45건 진행, 총 17억 원 규모) 등의 운영성과를 거두고 있다.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는 입주 기업에게 사무공간(개방형, 개별)과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오픈키친', 입주기업 간 네트워킹 공간 등을 무료로 제공하며, '창업 교육', '멘토링', '컨설팅', '투자연계' 등 다양한 창업지원 서비스도 지원 중이다. 2018년 7월 기준,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에는 식품 제조/가공/유통 22개, 푸드테크 15개, 기타 2개(서비스 1개, 사회적기업 1개) 등 총 39개 기업이 입주 중이며, 누계 69개사가 센터와 인연을 맺었다.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출처=IT동아)
<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출처=IT동아)

이에 IT동아는 우리네 먹거리와 IT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꿈을 꾸고 있는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 입주 기업들을 만나 현장의 생생함을 담은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실제 겪고 있는 어려움 등을 전하고자 한다. 이번 인터뷰는 찹쌀누룩을 직접 만들어 전통 막걸리 발효 방식을 그대로 적용, 무알코올 막걸리 '수블수블'을 개발한 홍명자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무알코올 막걸리 '수블수블', 이제 시작합니다

IT동아: 만나서 반갑다. 지난 7월말 이곳 먹거리 창업센터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었다. 당시 무알코올 막걸리 수블수블을 개발해 생산 바로 전 단계라고 들었는데. 먼저 그간 소식을 듣고 싶다.

홍명자 대표(이하 홍 대표): 수블수블 개발을 위한 준비는 모두 완료했다(웃음).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협력 공장도 찾았고, 열심히 판매할 일만 남았다.

< 수블수블 홍명자 대표 >(출처=IT동아)
< 수블수블 홍명자 대표 >(출처=IT동아)

IT동아: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다. 수블수블을 개발한 이유다.

홍 대표: 술을 못하는, 비알코올러를 위해서였다. 남편이 술을 못한다(웃음). 술을 입에도 못 대는 남편은 술자리의 흥과 취를 즐기지 못했다. 그래서 생각했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주는 없을까?'라고. 고민 끝에 떠올린 것이 막걸리였다. 알코올만 없다면 건강에도 좋고, 술자리에도 어울릴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걱정이 생겼다. 국내 막걸리 시장은 점차 사양산업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막걸리 업체 매출도 줄고 있다. 어느새 편의점 매출의 50% 이상을 수입맥주가 차지하고 있으며, 인기는 더 늘고 있다. 이에 막걸리를 찾지 않는 이유를 분석했다.

막걸리 특유의 탁하고 걸쭉한 느낌과 숙취를 젊은 층이 꺼리는 것으로 판단했다. 막걸리를 마시면 트림이 나오는데, 불완전 발효인 막걸리의 특징 때문이다. 이에 청량한 탄산을 강조해 목넘김이 좋은 막걸리, 수블수블을 개발했다.

IT동아: 음… 해외에서 막걸리 인기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특히, 일본에서 막걸리를 자주 찾는다는 소식을 들었다.

홍 대표: 아니다. 일본에서도 하향세다. 기존의 걸쭉하고 탁한 막걸리는 찾는 소비층이 줄어들고 있다. 알코올 3도수 이하의 깔끔한 막걸리가 그나마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한때 커피 넣은 막걸리가 탁한 막걸리를 대체했는데, 고카페인과 알코올로 인해 더해진 숙취로 고생한 뒤 제품 자체가 사라졌다. 그래서 나온 것이 알코올 도수를 3도로 낮추고 과일향을 넣은 발효주다. 일본가면 꼭 맛봐야 하는 술로 알려진 '호로요이'도 그렇게 인기를 끌었다.

나이에 따라 막걸리를 소비하는 계층이 바뀐 것이다. 20~30대의 젊은 여성은 알코올 도수가 낮은 저용량 막걸리를 찾는다. 실제 국내에서도 젊은 여성은 저도주를 찾는다. 지난 10월 2일 건대에서 열린 창업한마당에 초대 받아 수블수블 시음회를 진행했는데, 남학생보다 여학생들이 많이 좋아해줬다.

< 무알코올 막걸리 '수블수블' >(출처=IT동아)
< 무알코올 막걸리 '수블수블' >(출처=IT동아)

IT동아: 이제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 일만 남았는데.

홍 대표: 지난 10월 10일부터 오는 11월 12일까지 와디즈를 통해 수블수블을 판매하고 있다. 펀딩 시작 하루만에 200%를 달성했고, 현재 달성률은 260%를 넘었다. 워낙 적은 금액으로 펀딩을 시작하긴 했지만, 몇 가지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었다. 수블수블 판매의 70% 이상이 20대 여성이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체험단 등을 통해 조금씩 알린 효과인 듯하다. 와디즈 종료 후에는 카카오메이커스로 판매를 이어갈 예정이다.

오프라인 레스토랑과도 전략적으로 제휴 중이다. 이외에도 많은 사람에게 맛 볼 수 있는 시음회 등을 진행할 생각이다. 한가지 더. 수블수블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것은 아니고, 계획을 잡아 나가는 단계다. 비알코올 전문 펍 또는 카페 형태를 생각하고 있다. 수블수블 막걸리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무알코올 음료를 함께 소개할 생각이다.

술 때문에 생기는 문제 반대편에서 자연스럽게 알릴 수도 있지 않을까. 음주운전 등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무알코올 음료가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술이 금지되는 야외 구역, 활동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등산, 자전거 등이 대표적이다.

< 와디즈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블수블 크라우드펀딩, 출처: 와디즈 홈페이지 >
< 와디즈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블수블 크라우드펀딩, 출처: 와디즈 홈페이지 >

천연 효소를 과립으로? 미자곡

IT동아: 새로운 신제품도 나온 것 같다.

홍 대표: 맞다. 새롭게 개발한 제품으로 '미자곡'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생찹쌀재래누룩을 발효하는 수블수블의 특허 기술을 응용해 100% 국내산 재료인 찹쌉, 멥쌀, 연잎, 뽕잎가루, 통밀가루 등을 발효해 과립으로 만들었다. 인공적인 화학 재료는 단 하나도 없는, 천연 효소 과립이다.

식사 후 미자곡 1포를 섭취하면, 전분과 단백질 분해에 도움을 받는다. 쉽게 말하자면, 다음날 아침을 개운하게 시작할 수 있다. 변비 환자에게 참 좋을 것이다(웃음). 아, 미자곡은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에서는 효소가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섭취한 뒤 극적인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꾸준히 섭취할수록 효과는 나타난다.

< 수블수블의 미자곡, 출처: 수블수블 >(출처=IT동아)
< 수블수블의 미자곡, 출처: 수블수블 >(출처=IT동아)

누룩의 효과 중의 하나가 항스트레스로, 피로회복 효과도 지녔다. 전문 의약품은 아니기 때문에 특정 효과에 반드시 효과가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일본에서는 누룩 소금을 만들어서 천연 조미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누룩 마스크팩, 누룩 화장품 등 점차 관련 제품은 증가하고 있다.

맛은 약간 고소하면서 새콤하다. 가격은 3g짜리 과립 30포가 2만 5,000원이데, 화학 유산균을 사용한 비슷한 경쟁 제품군은 3만 원대 초반이다. 대부분 누룩은 그저 술을 만드는데 필요한 첨가물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누룩 자체의 가치도 높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앞으로 과일 맛을 첨가해 조금 더 맛있는 미자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IT동아: 요즘은 어떻게 지내는지.

홍 대표: 와디즈 펀딩과 함께 열심히 유통채널 확보를 위해 뛰고 있다. 쉴 틈 없이 바쁘다는 표현이 맞겠다. 주변에서 조언을 참 많이 들었다. 지원 사업에 발표하고, 제품 개발 MD 등을 만나면, 항상 '막걸리'라는 말을 버리라고 하더라. 쌀 발효음료, 또는 쌀 건강음료로 하면 더 좋은데, 왜 굳이 막걸리를 고집하냐는 뜻이었다. 농식품을 장려하는 곳에서도 막걸리에 대해서 회의적이라고 말하더라.

< 인터뷰 도중에도 수시로 전화가 울리던 홍명자 대표 >(출처=IT동아)
< 인터뷰 도중에도 수시로 전화가 울리던 홍명자 대표 >(출처=IT동아)

하지만, 수블수블은 그냥 막걸리다. 쌀을 누룩으로 발효한 막걸리를 그렇게 소개하지 말라는 조언을 따를 수 없었다. 욕심이 있다. 지금의 막걸리를 조금 더 다른 이미지로 만들고 싶다. 친근하고, 젊은 이미지 말이다. 인식을 바꿔 나가고 싶다.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도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금씩 바꿔 나가면 자연스럽게 무알코올 문화도 넓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8월이 가장 힘들었다. HRM 박람회에서 여러 관계자들을 만나며, 다소 짧은 유통기한 한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많이 들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이건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설비를 갖추기 위해 돈도 구해야 했고, 사실 많이 다운되어 있는 상태였다. 그리고 올해 8월은 참 많이도 더웠다. 제조설비가 가열되어서 고장도 많았고…. 정말 지옥 같았다(웃음). 다행히 이제 어느 정도 정비를 끝냈다.

먹거리 창업센터의 도움이 컸다. 특히, 수블수블을 알리는데 많이 힘이 컸다. 지금 하고 있는 인터뷰도 먹거리 창업센터의 도움 아니겠나. 박람회, 전시회에 대한 참가 기회나 정보도 많이 주시고. 오는 11월에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식품전 참가도 예정되어 있다.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수블수블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동아닷컴 IT전문 권명관 기자 tornados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