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맘껏 보고 먹고 즐기세요” 팔도 전통시장 큰잔치 열렸네!
더보기

“맘껏 보고 먹고 즐기세요” 팔도 전통시장 큰잔치 열렸네!

김민식 기자 입력 2018-10-12 03:00수정 2018-10-12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제 15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 11일부터 3일간 전북 군산서 개최
전국 140개 전통시장-유관기관 참가… 우수상품 전시·홍보·판매
제15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가 12일부터 3일간 전북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는 지역 경제의 중심지이며 지역 생산품의 판매 거점 기능을 수행해온 전통시장의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고 우수시장·우수상품의 전시, 홍보, 체험을 통해 전통시장의 가치를 확산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 홍보의 장이다.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또한 우리나라 전통시장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우수 시장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라북도, 군산시가 주관하며 전국 17개시도 140개 전통시장과 유관기관이 참가한다. 박람회는 각 시장의 우수상품 전시·홍보·판매를 비롯해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자 포상과 시장 간 교류 활성화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상인의 경영의욕을 고취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방문객들은 각 지역의 특색이 살아있는 먹거리와 우수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통시장 현재와 미래 한눈에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연평균 관람인원만 16만 명에 달할 정도로 전국의 이목이 집중되는 행사다. 올해는 ‘전통시장, 이제는 혁신의 주체’를 슬로건으로 청년상인, 특성화시장 육성 지원 정책 등을 통해 변화한 전통시장의 성과를 확인하고 전통시장의 미래상을 보여줄 계획이다.

12일 개막식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대통령 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등 총 89점의 정부포상을 수여한다. 또 전통시장 콘퍼런스를 통해 상인교육 우수사례 등 전통시장의 현재를 짚어보고 미래 발전상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전국 17개 시·도, 80개 대표 전통시장의 우수사례를 전시·홍보하는 ‘전통시장 홍보부스’(80곳) △지역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는 ‘먹거리장터’(23곳) △청년 상인들의 도전과 성공 및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청년상인존’(40여곳) △희망사업프로젝트의 주요 지원 정책 및 성과를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특성화관’ △전통시장과 지역대학이 상생 협력하여 발굴한 전통시장 활성화 아이디어와 성과 등을 전시한 대학협력관(17곳) 등 약 150개 홍보 부스에서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특성화시장 우수사례 만나볼 수 있는 특성화관

주요기사

특성화관은 특성화시장 성과를 점검하고 희망사업프로젝트, 특성화첫걸음시장 등 정책을 소개한다. 열차모양부스에서 팔도관광열차를 둘러보고 포토존도 운영한다. 미래관은 지속적 혁신으로 바뀌어가는 미래전통시장의 모습을 제시한다. 첨단기술 화재예방시스템, 태양광패널로 전력절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달 19일부터 대학생,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는데, 최종 심사를 거쳐 13일 시상식을 진행한다.(총 16개팀)


전북출신 초청가수 특별공연 및 K-팝 콘서트

박람회 2일차인 13일에는 전북 정읍 출신의 트로트가수 송대관과 역시 전북 김제가 고향인 가수 현숙이 고향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특별 공연을 선사할 예정이다.(송대관&현숙이 함께하는 ‘천년의 시간’ 콘서트) 공연시간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로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 제1전시관에서 열린다. 오후 6시부터는 청년들을 위한 K-팝 콘서트가 청년상인존에서 개최된다. 이 공연에는 아스트로, EXID 등 인기 아이돌이 참가해 박람회를 젊음의 열기로 달굴 예정이다.


야외 먹거리장터 오후 8시까지 운영

전통시장 홍보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야외 먹거리장터는 오후 8시까지 운영된다. 박람회 참관을 희망하는 누구나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이 밖에 자세한 사항은 전국우수시장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2018 전국우수시장박람회#전통시장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