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벌금 1436억’ 판빙빙, 잠적 넉달만에 사과문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탈세 깊이 반성… 용서해달라”
홍콩언론 “조사받다 2주전 풀려나”… 中당국 “부과액 완납땐 처벌 안해”

3일 탈세 혐의로 중국 당국으로부터 거액의 벌금과 미납 세금을 부과받은 판빙빙. 사진 출처 판빙빙 웨이보
3일 탈세 혐의로 중국 당국으로부터 거액의 벌금과 미납 세금을 부과받은 판빙빙. 사진 출처 판빙빙 웨이보
4개월 이상 ‘실종 상태’였던 중국 유명 여배우 판빙빙(范氷氷)의 행적이 3일 확인됐다. 런민(人民)일보, 신화(新華)통신, 중국중앙(CC)TV 등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이날 “판빙빙이 이중 계약 등 탈세 혐의로 8억8300만 위안(약 1436억 원)의 세금과 벌금을 부과받았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6월 초 갑자기 공개 석상에서 사라졌던 판빙빙이 그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세무총국은 조세징수법에 따라 판빙빙과 소속 업체에 벌금 5억9500만 위안, 미납 세금 2억8800만 위안을 내라고 명령했다. 중국 당국은 판빙빙이 출연료 이중 계약, 개인 작업실에 불법으로 얻은 보수 은닉 등의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판빙빙이 초범인 점을 고려해 납부 마감일까지 세금과 벌금을 납부하면 형사 처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납부 마감일이 언제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판빙빙의 사과문도 이날 공개됐다. 판빙빙은 “이전에 겪어본 적 없는 고통과 극도의 괴로움을 최근 경험했다”며 “영화 등 계약에서 이중 계약을 하고 탈세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 내 행동을 매우 반성한다. 전력을 다해 세금과 벌금을 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세계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국가와 인민의 응원 덕분이다. 여러분이 나를 용서해 달라”고 말했다. 판빙빙은 지난해에만 3억 위안(약 487억 원)을 벌어들이는 등 중국 배우 중 수입이 최상급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3일 “판빙빙이 약 2주 전 ‘지정된 지역에서만 머무는 감시 상태’에서 풀려났다”고 전했다. SCMP는 소식통을 인용해 판빙빙이 장쑤(江蘇)성의 ‘홀리데이 리조트’에 갇혀 당국의 조사를 받았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세무 당국의 조사가 끝난 뒤 판빙빙이 베이징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판빙빙은 6월 초 이중 계약과 탈세 의혹이 제기된 뒤 갑자기 공개 석상에서 사라졌다. 6월 초 심장병 어린이들을 돕는 자선활동 참가를 마지막으로 웨이보(중국의 트위터 격)에도 글이 올라오지 않았다. 이후 연금설, 망명설, 사망설까지 나왔다. 당국으로부터 어떤 소식도 누설하지 말라는 요구를 받았다는 소문도 나왔다.

그러다 이제서야 중국 당국이 관영 매체를 통해 판빙빙의 범죄 혐의 사실을 공개한 것이다. 판빙빙의 불법 행위가 사실이고 당국의 조사를 받았다 해도 그가 어떤 상태인지조차 공개되지 않은 것은 국가가 개인의 기본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판빙빙#탈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