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과정 촬영, 의료사고 걱정 덜어”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 첫 수술실 CCTV 설치운영
경기의료원 안성병원 가보니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1일부터 도입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통제실의 폐쇄회로(CC)TV 시스템. 이 병원에서는 환자나 가족이 동의하면 수술 과정을 CCTV로 촬영한다. 안성=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1일부터 도입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통제실의 폐쇄회로(CC)TV 시스템. 이 병원에서는 환자나 가족이 동의하면 수술 과정을 CCTV로 촬영한다. 안성=이경진 기자 lkj@donga.com
“남편의 수술 장면 촬영에 동의하시나요?”

지난달 30일 경기 안성시 당왕동에 있는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1층. 사다리에서 떨어져 골절상을 입은 남편의 다리 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은 이계숙 씨(63)에게 다음 날 수술 과정 폐쇄회로(CC)TV 촬영에 대한 의료진의 설명과 질문이 이어졌다.

이 씨는 “의료진은 의료사고 예방 및 환자의 알 권리 등을 위해 가족들의 동의를 받고 수술 과정을 촬영한다고 하더라. 환자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 안성병원, 전국 최초로 수술실 CCTV 촬영

경기도가 1일부터 전국 최초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에서 수술하는 환자나 환자 가족이 동의하면 수술 과정을 CCTV로 촬영하고 있다. 대리수술 등 최근 잇따라 불거진 밀폐된 수술실 공간에서 발생하는 환자의 인권 침해를 예방하겠다는 취지다. 경기도는 연말까지 안성병원 수술실 CCTV를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경기의료원 6개 병원(수원 의정부 파주 이천 안성 포천)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병원에서 1일 치질 수술을 받고 4층 입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양모 씨(52·여)는 “20년 전 가슴에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했을 당시 마취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이었는데 의사와 간호사들이 ‘만약 째서 아무것도 안 나오면 어떻게 하느냐’는 이야기를 해 너무 무서웠고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혹시 모를 의료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CCTV 촬영에 동의했다”고 했다.

한 달 평균 150여 건의 수술을 하고 있는 안성병원에서는 수술 전 ‘수술 및 마취동의서’ 외에 ‘수술실 CCTV 녹화 동의서’까지 받고 있다. 안성병원은 경기도청 산하 지역공공거점 병원으로 4월 신축 개원하면서 5개의 수술실에 CCTV 1개씩을 설치했다. 2일까지 수술을 받은 16명 중 절반이 넘는 9명이 촬영에 동의했다. 촬영한 영상은 30일 동안 보관하고 당사자나 의료분쟁 때 법원이 요구하면 영상을 제공한다.

김용숙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은 “환자가 동의할 때만 선택적으로 촬영할 계획이며 정보보호 관리 책임자를 선임해 환자의 개인정보를 최우선으로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의료계는 반대, 도민 여론조사는 찬성


대한의사협회와 경기도의사회 등 의료계는 시범 운영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CCTV 설치에 따라 의사와 환자 사이의 불신을 조장하고 의사들의 적극적인 의료 행위가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에 하나 CCTV가 해킹되면 환자의 수술 부위와 질병 정보가 그대로 누설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대한의사협회 정성균 대변인은 “모든 의료인이 ‘잠재적 범죄자’로 인식돼 결과적으로 의료진과 환자와의 신뢰가 깨지고 특히 수술 부위와 질병 정보 등이 해킹된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료환경 개선과 면허관리기구 설치 등 근본적인 대책이 우선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도민의 절대 다수가 찬성하고 있다며 계획을 철회할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경기도가 지난달 하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도민들에게 찬반 여부를 물었는데 응답자의 91%가 경기도의료원 수술실 CCTV 설치와 운영에 찬성했다. 매우 찬성한다는 의견도 45%에 달했다. 반면 반대 의견은 7%에 불과했다. 93%는 “수술실 CCTV 설치와 운영이 의료사고 분쟁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한의사협회에 ‘끝장 토론’을 제안했다. 경기도는 최근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환자·소비자단체 등에 12일 ‘경기도의료원 수술실 CCTV 설치 시범 운영에 따른 토론회 개최 안내 및 참석 요청’이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대한의사협회는 형식과 절차를 무시한 경기도의 토론회에 참석하기 어렵다는 뜻을 전달할 방침이다.

안성=이경진 기자 lkj@donga.com
#cctv#수술실#경기의료원 안성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