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트럼프 “무역갈등 中, 나의 선거승리 원치않아” 中 왕이, 헛기침하고 째려보며 “근거없는 비난”
더보기

트럼프 “무역갈등 中, 나의 선거승리 원치않아” 中 왕이, 헛기침하고 째려보며 “근거없는 비난”

윤완준 특파원 입력 2018-09-28 03:00수정 2018-09-28 03:1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비핵화 변수’ 美중간선거]트럼프 유엔서 “中이 선거개입” 주장
“시진핑, 더 이상 내 친구 아닐 수도”
안보리서 노려본 美-中 26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주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사진)이 회의장에서 다른 나라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이 11월 (미국) 중간선거에 개입하려 시도했다”며 “(이는) 무역 문제와 관련해 중국에 도전한 첫 대통령인 내가 선거에서 이기길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중국 대표로 회의장에 있던 왕이 외교부장은 순간 표정이 굳었다. 뉴욕=AP 뉴시스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중국이 내(미국) 행정부에 반대해 우리의 11월 (중간)선거에 개입하려는 것을 발견했다.”

26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주재하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렇게 주장하면서 “중국은 나 또는 우리(공화당)가 승리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내가 무역에서 처음으로 중국에 문제를 제기한 대통령이기 때문이고 우리가 무역에서, 모든 분야에서 (중국에) 이기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회의장에 있던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얼굴이 붉으락푸르락해졌다. 왼손으로 주먹을 쥐어 입에 가져다 대고 헛기침을 한 뒤 불쾌한 표정으로 트럼프 대통령을 째려봤다. 이어 어깨를 으쓱했다. CNN은 왕 위원의 제스처가 “저놈이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야”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고 평가했다. 왕 위원은 이후 발언권을 얻은 뒤 “중국은 내정 불간섭 원칙을 견지해 왔고 이는 중국 외교의 전통”이라며 “중국에 대한 어떤 근거 없는 비난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선거 개입 증거가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증거가 있다. 지금은 말할 수 없지만 드러날 것”이라고 대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 관영 영자매체 차이나데일리가 최근 아이오와 지역지 ‘디모인 레지스터’에 실은 4쪽 분량의 광고 사진을 올렸다. 이 광고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무역 정책이 아이오와 농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중국이 디모인 레지스터와 다른 신문들에 기사처럼 보이게 만든 프로파간다를 올리고 있다”고 적었다. 중국 외교부는 27일 브리핑에서 “선거 개입은 완전한 억지이자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인식은 그동안 ‘친구’라고 말해온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과의 우정에 관한 질문에 “그는 더 이상 내 친구가 아닐지 모른다. 하지만 아마도 그가 나를 존경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트럼프 유엔#중국이 선거개입#무역전쟁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포토·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차은우, 아스트로 복귀 무대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