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혐의’ 김영석 前 영천시장 소환 조사… 수사 확대 촉각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승진 청탁 뇌물수수 혐의로 수사, 구속시 역대 시장 모두 비리로 구속

김영석 전 영천시장이 7일 경북 경산시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경산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 전 시장은 부하 직원으로부터 승진 청탁과 함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광일기자 light1@donga.com
김영석 전 영천시장이 7일 경북 경산시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경산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 전 시장은 부하 직원으로부터 승진 청탁과 함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광일기자 light1@donga.com
김영석 전 영천시장(67)이 뇌물수수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역대 민선 영천시장 모두 뇌물 사건에 연루돼 구속됐던 터라 김 전 시장의 구속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영천시는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서 수사 확대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김 전 시장의 뇌물 수수 혐의를 뒷받침하는 증거를 모으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김 전 시장의 자택과 영천시청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휴대전화와 금융계좌, 각종 사업 관련 서류, 인사 자료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은 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8시간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그는 먼저 구속된 영천시청 5급 공무원 최모 씨(56)에게서 승진 대가로 5000여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시장은 경찰 조사에서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에 출석하면서는 “조사 과정에서 사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 전 시장이 다른 이들에게도 사업 승인이나 승진 대가로 금품을 받았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2016년 김 전 시장의 인척이 인사 청탁 명목으로 공무원으로부터 뇌물을 받아 실형을 산 전례가 있다. 김 전 시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만약 김 전 시장이 구속된다면 역대 민선 영천시장은 모두 철창신세를 지는 불명예를 안게 된다. 민선 1, 2대 정재균 시장은 건설업자에게서, 3, 4대 박진규 시장은 직원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각각 구속돼 실형을 선고받아 중도 사퇴했다. 5, 6대 손이목 시장은 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형을 받아 시장직을 잃었고, 사업가에게서 뇌물을 받은 혐의도 불거져 실형을 살았다.

경찰의 이번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도 관심사다. 당초 최 씨가 이번 영천시장 선거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김수용 후보의 공약 자료를 작성해 전달한 혐의가 포착돼 수사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최 씨는 축산업자에게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을 받고 3차례에 걸쳐 뇌물 1200만 원을 받은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경찰은 최 씨가 김 후보에게서 선거 기획을 도운 대가를 받았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김 후보도 피의자 신분으로 한 차례 소환 조사를 했고, 자금 흐름도 추적하고 있다.

지역에서는 한국당의 공천 과정 전반에 대한 수사로 번질지 주목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김 후보의 계좌에서 수상한 입출금 흔적이 발견되면 그에 대한 조사도 당연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천시 내부는 발칵 뒤집힌 상태다. 3선 임기 동안 청렴을 내세워 굵직한 사업에 추진력을 발휘했던 전임 시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되자 충격이 큰 분위기다. 육군사관학교 출신인 김 전 시장은 앞선 단체장들의 불명예 퇴진과 도시 이미지 하락을 수시로 거론하며 줄곧 비리 척결을 강조했다.

영천시의 한 간부는 “행여 다른 측근 수사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며 “영천시가 그동안 깨끗한 도시로 거듭났다는 평가가 많았는데…”라며 안타까워했다. 또 다른 직원은 “조만간 (김 전 시장이) 구속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아지면서 지지했던 시민들과 직원들이 크게 상심한 것 같다. 도시의 명예를 다시 회복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박광일 기자 light1@donga.com
#김영석 영천시장#영천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