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미의 한국 블로그]한국×일본, 어떤 화학작용이 일어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즈미 지하루 일본 출신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이즈미 지하루 일본 출신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한국과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지혜를 모아 펼치는 아이돌 육성 프로그램 ‘프로듀스 48’이 화제다.

내가 근무하는 대학에는 중국, 대만, 러시아 등에서 온 유학생 500여 명이 재학 중이다. 그중 일본 유학생은 미용예술학과에 3명, 교환학생이 3명으로 많지는 않다. 하지만 나는 그 교환학생들을 통해서 최근 일본 젊은이들의 한국과의 접점이나 트렌드를 배운다.

그들은 대부분 어머니와 함께 한류 드라마를 보고 자랐고, 그 후 케이팝(K-pop)에 빠져들었다고 한다. 그들에게 케이팝은 유학을 결심할 만큼 존재감이 크다. 이런 그들이 최근 주목하는 것이 6월 15일부터 시작한 ‘프로듀스 48’이다.

이 프로그램은 인기를 끌었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101’과 일본 여성 아이돌 그룹 ‘AKB48’이 합작한 ‘글로벌 걸그룹 탄생 프로젝트’다. 참가자는 48명의 한국 연습생(중국인 포함)과 48명의 일본의 ‘AKB48’ 멤버로 모두 96명이다. 8월 마지막 날에 살아남은 열두 명이 한 멤버가 돼 그룹으로 데뷔한다. 활동 기간은 2년 6개월이고 한일 양국에서 글로벌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케이팝 그룹에서 활동하는 일본인 멤버가 늘고 있고, 일본에서도 많은 케이팝 아이돌이 데뷔해 현재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프로듀스 48’은 이전과는 다른 ‘글로벌 한일 문화 교류 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얼마 전 나는 사전 공개된 ‘내꺼야’의 영상을 봤다. 발랄하고 귀여운 모습에 깜짝 놀랐다. 한국인과 일본인이 절반씩 섞여 있으나, 처음에는 누가 일본인이고 한국인인지 구별할 수 없었다. 노래가사의 전반부는 한국어로, 후반부는 일본어이기 때문에 자신의 모국어뿐 아니라 일본인은 한국어로 한국인은 일본어로 노래를 부른다. 그런데 양쪽 모두 발음이 정확해서 깜짝 놀랐다. 반복해서 들어보니 한국어의 ‘내꺼야’가 일본어의 ‘네코’(고양이를 의미)라고 들리면서 일본어인지 한국어인지 헷갈리기도 했다.

‘프로듀스 101’은 ‘I.O.I’나 ‘Wanna One’ 등 우수한 그룹을 만들기 위해 완벽한 무대와 외모를 갖춘 스타성을 요구했다. 반면 ‘AKB48’은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이란 콘셉트로 결성했다. 미완성 상태의 아이돌 후보를 데뷔시켜 콘서트나 악수회를 통해 팬의 응원 속에 성장해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총선거’라는 인기투표가 중요하며, 그 결과로 그룹 내 서열이 결정된다. 노래나 춤 실력 이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주변에 대한 배려, 공개적인 대화를 잘해야 한다. 완벽하기보다는 응원해주고 싶어지는 조금 부족한 캐릭터가 팬들의 사랑을 받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다른 콘셉트의 아이돌이 함께 무대에 선다면 어떻게 될까? 처음에는 압도적으로 한국 연습생의 실력이 뛰어났다. 하지만 연습을 진행하며 일본 아이돌 중에는 채 드러나지 않았던 실력이 꽃피거나, 한국식 메이크업으로 더욱 돋보였거나, 또한 한국어를 잘해서 인기를 얻는 경우가 나타났다. 한국 연습생도 뛰어난 실력, 또한 뛰어난 일본어, 배려심이 돋보여 팬들의 호감도가 높아졌다. 그들은 서로의 언어를 배우고 다양한 미션에 함께 도전하며 성과를 내기 위해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려 노력했다. 또한 팬들도 그런 모습을 보며 각각을 응원하면서 양국의 문화를 이해해 나가고 있다.

처음에는 일본인이 한국인을 투표하고, 한국인이 일본인을 투표하는 교차투표 방식을 채택한다고 했으나 실제로는 한국의 국민심사원만 투표할 수 있게 진행되어 일본인 학생들이 크게 실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케이팝과 제이팝(J-pop)의 본격적인 교류 기획은 젊은이들에게 아주 효과적인 학습 콘텐츠라고 생각된다.

빨리빨리 일을 진행하는 한국과 신중한 일본, 결과를 중시하는 한국과 과정을 중시하는 일본, 이 둘을 더해서 나누면 좋겠다고 자주 생각해 왔다. 서로를 곱해 어쩌면 상상치도 못한 화학반응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이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드라마, 그리고 그곳에서 태어날 새로운 그룹의 활약에 눈을 뗄 수 없을 것이다.

 
이즈미 지하루 일본 출신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프로듀스48#아이돌 육성 프로그램#akb48#워너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