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2018-2019]디자인ㆍ건축공학부 디자인공학전공…한국기술교육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7월 15일 14시 00분


코멘트
예술과 기술이 만나 작품이 되는 곳

대한민국 최초의 공학계열 디자인 전공


산업혁명 이후 순수예술과 응용예술의 구분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한국기술교육대교 디자인공학은 예체능 계열이 아니라 공학계열에 속해 있고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공학기반 산업디자인(Industrial Design) 교육을 실시해 1992년부터 디자인 분야에서 공학사를 양성ㆍ배출하고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의 궁극적인 교육목표는 △인간을 위한 창의성의 현실화 △인간과 환경 사이의 조화와 균형의 극대화 △예술ㆍ문화적인 가치를 산업 및 경제적인 현실에서 최적화하는 시키는 능력의 배양이다. 우리나라 디자인교육이 대부분 조형예술과 인문학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현실에 비추어보면 미학(디자인)과 실학(공학)의 융합 교육을 실천하는 한국기술교육대 디자인공학의 전통은 독보적이다.

디자인공학 전공교육은 4단계로 구성된다. 1학년은 전공준비과정이다. 대학생으로서 학문적인 탐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대학교양과정과 공학도로서 기초적인 자질을 개발하기 위한 공학기초를 배운다. 2학년은 전공기초과정이다.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공학개론과 기초적인 디자인공학의 이론을 배우고 실습한다. 3학년은 전공적용과정으로 디자인이론교과목을 포함하여 디자인프로젝트 프로세스 및 알고리즘 등을 집중 학습하고 4학년은 전공응용과정으로 제품개발 및 기획 전반에서 요구되는 시스템 수준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디자인공학 전공 관련 주요 교과목(실습)은 디자인 전산 활용, 조형 및 디자인 표현 실습, 디자인 인간공학, 색채 및 그래픽 실습, 인터페이스디자인, 제품디자인, 공학설계 등이다. 이밖에도 제4차 산업혁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팅, 빅데이터 기반 디자인 교육 및 실습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19개의 전용 실험 실습실과 최첨단 실습 장비를 갖추고 있다. 주요 실험 실습실은 기초디자인 실습실, 모형제작실, 기계가공방, 진공성형방, 레이저 가공방, 디자인계측실, 3차원 컴퓨터응용 디자인(CAID) 등이고, 이밖에도 한국기술교육대 담헌 실학관 내의 전기ㆍ전자ㆍ기계ㆍ목공ㆍ3D 프린팅 관련 실습장비들도 디자인공학 학생들에게 항시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열린 사고로 예술적 통찰력을 지닌 디자인공학 지망생들이 자신의 열정을 구현하는 데에 장애가 없다.

기업체와 손을 맞잡고 진로를 개척하자:“코리아텍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IPP)

한국기술교육대가 가진 장점 중 하나는 산업현장과 연결된 장기현장실습제도(IPP. Industrial Professional Practice)이다. 2019학년도 기준 모든 신입생들은 장기현장실습제도 참여(2~6개월)가 졸업요건 중의 하나이고 디자인공학 전공자도 예외가 아니다. 디자인공학 전공자들은 3ㆍ4학년 재학 중에 디자인 관련 기업현장에 파견되어 실무 경험을 쌓고, 해당 경험을 기초로 졸업 작품 제작 및 디자인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일반대학의 졸업자들이 실무경험을 쌓기 위해 인턴사원에 지망하는 것과는 달리 한국기술교육대 학생들은 산업현장의 실습은 졸업요건이고, 산업현장의 실무경험은 취업 시에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나도 합격할 수 있다! 실기가 없는 전형


디자인공학 전공 모집인원은 48명이다. 수시 37명, 정시 나군에서 11명을 모집한다. 디자인공학은 대입전형에서 실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디자이너의 꿈을 지녔지만 실기 때문에 디자이너를 포기했던 지원자들은 자신의 교과 및 비교과 충실도뿐만이 아니라 모의고사 성적 등을 검토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요소를 지닌 전형을 선택해 보자.


학과 포인트


디자인을 공학과 처음으로 결합시킨 학과로 독보적인 교육과정을 자랑한다. 전공 유망성이 대학이 가진 장점으로 뒷받침 되고 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