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인이 남긴 광개토대왕비(414년)는 한민족의 대표적인 글씨이다. 높이 6.3m, 폭 1.5m, 무게 37t으로 위풍당당하다. 광개토대왕비는 한민족 고유의 글씨체의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규칙성보다는 불규칙성이 더 눈에 띄고 때로는 자유분방하기도 하다. 각이 있으면서도 가파르지 않고 넉넉하며 부드러운 곡선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글자 형태는 정방형, 직방형, 사다리꼴, 마름모꼴 등 다양하다. 어떤 것은 위쪽이 크고 아래쪽이 작은데 그 반대의 것도 있고, 어떤 것은 왼쪽이 오른쪽보다 큰데 또 그 반대의 것도 있다. 점획의 처리가 단순하게 되어 있으며 군더더기 없이 깨끗하여 단순미를 느끼게 한다. 점과 직선으로만 이루어졌지만 그 직선과 점을 다양하게 운용하여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광개토대왕비와 전체적인 서풍이 같은 것으로 ‘광개토대왕호우명(廣開土大王壺우銘)’, ‘계해년’ 인장(423년 추정), ‘중원고구려비’(5세기 중반)가 있는데 이들은 공식적인 글씨체라고 할 수 있다. 이보다 민(民)의 성향을 잘 살필 수 있는 것은 ‘안악3호분묵서’, ‘덕흥리고분묵서(德興里古墳墨書)’, ‘모두루묘지명(牟頭婁墓誌銘)’(4∼5세기), ‘평양석각석(平壤石刻石)’(5∼6세기), ‘연가칠년(延嘉七年)’이 새겨진 금동여래입상과 같이 비공식적인 생활서체이다. 공식적인 글씨체와 ‘민’의 글씨체들을 전체적으로 분석해 보면 고대 한민족이 활력이 있고 급하며 자유분방하고 깨끗하며 순수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백제, 신라도 마찬가지이다.
차이점도 있다. 고구려인의 글씨체는 신라나 백제와 비교해서 선이 힘차고 활달하지만 거칠고 엉성하다. 획의 굵기와 길이의 변화가 있고 위아래로 다소 긴 특징을 보여준다. 선이 힘차고 활달하며 긴 글씨는 열정, 팽창 의욕, 적극성, 실천력, 진취적 기상을 의미하지만 순진하고 충동적이며 현실감각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획이 거칠고 엉성하며 변화가 심하다는 것은 행동이 안정되지 않고 예측이 어렵다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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