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삼성생명 “고객을 위한 최고의 재무컨설팅, 여기 WM사업부에 있습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6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생명은 1957년 5월 가족사랑을 실천하겠다는 염원으로 창립된 이후 반세기 이상 보험의 숭고한 가치를 전파해온 국내 1위 보험사이다. 2018년 3월 기준 자산 283조3000억 원, FC 3만7000여 명 등 양과 질 모든 면에서 국내 최고 금융사 수준에 이르고 있다. 또한 삼성생명은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6월 발표한 전세계 상장기업 순위 ‘글로벌 2000’에서 338위에 랭크됐으며, 2017년 국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생명보험부문 1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생명은 국내 1등에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최일선에 있는 부문은 고객을 위해 최고의 재무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WM사업부’이다.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부유층으로 정의했을 때 2012년 16만 명에서 2016년 24만 명 수준으로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내 부유층 시장은 50%나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삼성생명 WM사업부는 이런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상속·증여, 세무, 투자, 부동산, 위험관리 등 종합적인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자산을 증식하거나 이전하는 종합자산관리 전문가 그룹이다.

2002년 생명보험사 최초로 부유층 고객 대상 컨설팅 조직을 출범시킨 이후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부유층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컨설팅을 제공한다. 고객 자산을 단순히 어떤 상품으로 운영할지에 대한 고민이 아닌 고객의 모든 자산 유형과 라이프 플랜, 가족이 원하는 방향까지 파악해 자산을 잘 보전하고 다음 세대로 온전하게 이전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WM사업부는 △초부유층 고객 대상 컨설팅 조직인 ‘삼성패밀리오피스’ △부유층 고객 대상 컨설팅 조직 인 ‘FP센터’ △보험 상품과 다양한 투자 상품을 통해 부유층 고객의 종합자산관리를 돕는 ‘헤리티지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제재무분석사(CFA), 국제재무설계사(CFP) 등 각종 금융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 180여 명이 부유층 고객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맞춤형 자산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맞춤 컨설팅을 제공할 전문가를 키워내기 위해 WM사업부는 육성 체계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한 이력을 고려해 선발된 FP(Financial Planner)를 대상으로 세무·투자·부동산 지식 등을 교육하고, 금융지식 심화과정과 현장실습 등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삼성패밀리오피스, FP센터, 헤리티지센터 등은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는 삼성생명의 의지가 담긴 조직”이라며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양성된 FP와 FO들이 고객 한 명 한 명, 또 세대를 이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패밀리오피스

패밀리오피스 서울
패밀리오피스 서울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의 사전적 의미는 ‘한 가문의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사무실’이다. 과거 유럽의 왕가나 귀족 가문의 자산을 도맡아 관리했던 집사들의 노하우를 현대 부유층의 자산관리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자산관리 서비스 중 최상위 모델이다.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알려진 패밀리오피스를 국내에 처음 소개한 것이 바로 삼성생명이다.

‘삼성패밀리오피스’는 30억 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가진 초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의 ‘록펠러’나‘카네기’ 가문과 같은 명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종합 가문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삼성패밀리오피스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비결은 초부유층의 가장 큰 관심사를 명확하게 꿰뚫었기 때문이다. 국내 금융기관에서 재정적 자산관리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가문의 금융자산은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 자산까지 포괄하는 헤리티지 플래닝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삼성패밀리오피스’는 명문가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산 설계 및 관리 등의 재정적 자산 △자녀 교육, 후계자 양성 등의 인적 자산 △문화예술, 사회공헌 등의 사회적 자산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들 3개 영역에 걸쳐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재정자산의 증식과 효율적 이전을 위해 상속설계, 금융투자, 세무관리, 부동산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가업 승계에 초점을 맞추고 최고 전문가들과 협업해 자산 승계, 기업 매입·매각, 승계에 따른 법적 이슈 등을 사전에 조율하고 조언해준다. 포트폴리오 운용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재무 현황과 미래 목표를 총체적으로 분석한 뒤 해결책을 제공해준다. 또한 최근 금융자산은 물론 비금융자산에 대한 관리, 상속·증여 문제까지 한 번에 해결해 주는 종합적인 자산관리 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신탁 상품과의 결합을 통해 가업승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적 자산 관리는 가문의 가치를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 간에 더욱 친밀한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가문관리 교육, 글로벌 금융교육 및 전문적 비전교육을 통해 자녀가 현명한 인생목표를 설정하고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세대 자녀 교육 프로그램인 글로벌 인사이트 프로그램(GIP)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기부 분야까지 관리해 주는데 단순한 기부처 제공이 아닌 고객의 철학과 니즈에 맞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그에 따라 공익법인 및 재단법인 설립에 대한 조언 및 실행 프로세스를 구축해 준다.
패밀리오피스 부산
패밀리오피스 부산
삼성생명은 4월 서울·경기권 중심으로 제공하던 가문관리 서비스를 지방권까지 확대해 제공하고자 ‘삼성패밀리오피스 부산’을 개소했다.

FP센터

FP센터
일반 은행에서 PB(Private Banking) 서비스라 부르는 고객 자산 컨설팅 업무가 보험업계에서는 FP서비스로 통용되며 그 거점을 FP센터라고 호칭한다. 삼성생명은 단순 금융상품 판매가 아닌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상황과 자산의 변화에 맞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FP센터를 운영 중이다. 2002년 10월 강남FP센터를 개소한 뒤 현재 강북, 경인, 경원, 충청, 대구, 호남 등 7개 지역 센터에서 각종 자격증을 가진 전문 FP 50여 명이 상주하며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생명 FP센터는 은행이나 증권사의 PB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재무설계 서비스인 GAP & TA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AP는 자산증식 플래닝을 의미하며 TAP는 자산승계 플래닝을 의미한다. 특히 고객을 CEO, 부동산 오너, 개인사업가, 전문직, 은퇴자 등 5대 직군으로 나눈 뒤 고객에게 맞춰 상속, 세무, 부동산, 은퇴, 보장, 투자 등 최적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또 다른 특징은 보험상품뿐만 아니라 은행, 증권 등 다양한 업권의 금융상품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자산관리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보수적 성향이 강한 보험회사 부유층 고객의 특성에 맞춰 다양한 국내외 채권과 공모·사모펀드 등 고객에게 맞춤형 금융상품을 설계하여 제공한다.최근에는 CB나 BW 같은 회사채까지 다양하게 담을 수 있는 사모상품을 개발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헤리티지센터

헤리티지센터
헤리티지센터
헤리티지센터는 종합자산관리 전문가 그룹으로서 부유층 전담 설계사(WMA)로 구성되어 있다. 고객에게 맞춤화된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삼성생명 내의 패밀리오피스·FP센터·세무·부동산 등 컨설팅 서비스까지 연결하는 것이 헤리티지센터의 역할이다. 2016년 신설된 헤리티지센터는 자산가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해결사’로 입소문이 나면서 수요가 증가해 반년 만에 3개의 센터를 증설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헤리티지센터가 운영되면서부터 보험상품 중심의 금융자산 관리를 넘어 은행, 증권 등 타 업권의 금융상품까지 흡수한 고객 자산관리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며 “최근 타 금융기관에 예치한 자산까지 옮겨 와 삼성생명에서 관리해주는 계좌에 투자하고 주거래 금융기관으로 삼는 고객이 부쩍 늘었다”고 말했다.

헤리티지센터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는 WMA와 삼성생명 전문가 그룹이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이루고 고객 컨설팅을 진행한다. 고객의 전 생애에 걸친 다양한 상황과 자산변화를 진단한 뒤 체계적인 시스템과 축적되어 온 컨설팅 노하우를 통해 은퇴·보장·상속 등의 포괄적인 자산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마켓 리서처, 자산별 전문가, 투자전문가, 상품전문가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투자전략위원회를 통해 보험·신탁·수익증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활용하여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투자결정 및 투자상품을 디자인하게 된다.

헤리티지센터가 재정적 자산관리만 하는 것은 아니다. 고객이 일궈온 삶의 가치가 온전하게 이전될 수 있도록 법인 대표를 위한 CEO아카데미, 여성 고객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후원클럽, 고객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풍부한 문화 체험의 장을 제공하는 헤리티지 클래식, 창업주의 자녀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주니어CEO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헤리티지센터 관계자는 “헤리티지센터는 앞으로도 부유층 고객의 ‘인생금융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다해 고객 만족을 위한 컨설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삼성생명#재무컨설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