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미국행 항공편 변경-취소 세차례… 시진핑과 이견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5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北-美 6·12회담 본궤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뉴욕으로 오고 있음을 트윗으로 알렸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뉴욕으로 오고 있음을 트윗으로 알렸다.
북한이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을 전격적으로 미국으로 보내는 건 북-미 정상회담을 불과 2주 앞둔 상황에서 최소한 합의문 초안에는 도장을 찍어야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최근 판문점 실무접촉 등을 거치면서 북한은 미국이 들고 나온 ‘트럼프식 비핵화 모델’에 큰 틀에선 합의한다는 사인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김영철이 29일 오전 베이징에 도착한 이후 당초 이날 떠나려던 미국행 항공편 예약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선 중국이 북-미 간 급속한 비핵화 논의에 긴장해 김정은의 바짓가랑이를 잡고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 김영철, 베이징서 ‘미국행 항공편’ 세 번 바꿔

김영철은 29일 오전 9시 45분(현지 시간) 중국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 흰색 와이셔츠 차림에 넥타이까지 맨 모습으로 등장해 서둘러 빠른 걸음으로 공항을 빠져나갔다. 최근 북-미가 협상에 속도를 냈고, 오전에 베이징에 도착한 만큼 이날 오후 미국행 항공편에 탑승할 가능성이 높아보였다.

그러나 김영철이 베이징에 도착한 뒤 일정이 ‘요동’치기 시작했다. 당초 이날 오후 1시 25분 워싱턴행 중국국제항공 비행기 탑승객 명단에 김영철의 이름이 있었지만 ‘30일 오후 1시 뉴욕행’으로 바꾼 데 이어 ‘30일 오후 10시 35분 뉴욕행’으로 예약이 변경된 것으로 전해졌다. 급기야 29일 밤에는 마지막 예약마저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에서 미국 행 비행기는 하루에 3편(워싱턴 1편, 뉴욕 2편)이다.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날 오후 7시 반 “김영철 부위원장이 뉴욕으로 향하고 있다”고 트위터에 남겼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김영철이 29일 오후 이미 미국행 비행기에 탑승했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복수의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김영철은 이날 공항에 도착해 몇몇 중국 측 인사들을 만난 뒤 중국 측 고위 인사들과 잇따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입장을 전해 들었다는 말도 나온다.

아무튼 김영철은 미국에서 우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협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 외교 소식통은 “판문점, 싱가포르에서 가동한 북-미 실무접촉팀이 각각 의제, 의전 메시지를 (워싱턴 등에)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김영철-폼페이오가 이를 총괄 정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영철이 트럼프 대통령과 깜짝 회동을 가질지도 관심사다. 김영철에 앞서 워싱턴을 방문한 최고위급 북한 인사였던 조명록 인민군 총정치국장은 군복을 입은 채로 2000년 10월 빌 클린턴 당시 미 대통령과 만났다.

○ 비핵화-체제 보장 간극 좁힌 듯

김영철의 방미는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개최 여부는 물론 성패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철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로 대표되는 미국 측 요구에 근접한 김정은의 입장을 전달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날 통화에서 북한의 핵무기,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의 ‘완전하고 영구적인 폐기(Complete and Permanent Dismantlement·CPD)’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백악관이 28일(현지 시간) 밝혔다. 기존 ‘CVID’와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PVID)’의 첫 단어들을 합친 것으로 더 강경한 비핵화 요구로 볼 수 있다.

비핵화 문턱은 높이는 모양새지만 북한의 체제 보장과 관련해선 북-미가 간극을 줄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폼페이오 장관은 CVID에 대한 반대급부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체제 보장(CVIG·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Guarantee)’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이런 사실을 밝히며 “김정은 위원장과 나는 정확히 이런 논의를 했고 협상 이후에도 (계속될) 약속”이라고 강조했다는 것.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 미 당국자들을 인용해 “북한과의 대화가 진전되는 상황에서 추가 대북제재가 무기한 연기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번 김영철의 미국행에는 강지영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장과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전책략실장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지원, 민간 교류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 베이징=윤완준 / 워싱턴=박정훈 특파원
#김영철 미국행#항공편 변경#취소 세차례#시진핑#이견 가능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