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아가메즈 “한국서 우승해보고 싶어 거액 뿌리쳐”
더보기

아가메즈 “한국서 우승해보고 싶어 거액 뿌리쳐”

김배중 기자 입력 2018-05-10 03:00수정 2018-05-10 09:28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프로배구 남자부 트라이아웃 첫날
‘세계 3대 공격수’ 기량 그대로… 205cm 독일 헐치도 감독들 눈독
쿠바 에르난데스, 탄력 넘쳐 눈길
9일 이탈리아 몬차에서 열린 한국배구연맹(KOVO) 프로리그 남자부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에서 각 팀 관계자들이 선수들의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 한국배구연맹 제공
“‘클래스’가 달라.”

한국배구연맹(KOVO) 프로리그 남자부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에 참가한 리버맨 아가메즈(33·콜롬비아·206cm)가 다른 선수들보다 한 뼘 높은 타점에서 스파이크를 내리찍자 각 팀 관계자들이 탄성을 내뱉었다.

한때 ‘세계 3대 공격수’로도 불리며 2013∼2014년 현대캐피탈에서 리그를 호령한 아가메즈의 기량은 세월이 흘러도 녹슬지 않았다. KOVO리그 경험자답게 한결 여유로운 표정이던 그는 언뜻 ‘설렁설렁’인 듯했지만 결정적인 순간마다 눈빛이 달라지며 폭발적인 탄력과 공격력을 선보였다. 러시아 등의 고액 러브콜도 뿌리쳤다는 아가메즈는 “한국 리그서 우승을 경험하고 싶다”며 4년 만에 KOVO리그 문을 두드렸다.

9일(이하 한국 시간) 이탈리아 몬차에서는 트라이아웃 1일 차 연습경기가 진행됐다. 트라이아웃에 참가한 24명의 선수는 4개조로 나눠 조별로 3경기씩 치렀다. 경기 초반에는 선수들의 몸이 덜 풀린 듯했다. 1조 경기에서 양 팀 선수들이 돌아가며 4개의 서브 실책을 연달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경기를 거듭할수록 제 기량을 보이는 모양새였다.

주요기사

올해 처음 유럽에서 트라이아웃이 진행된 부분도 선수들의 컨디션에 도움이 됐다. 각 팀 감독들은 지난해에 비해 트라이아웃 참가 선수들의 기량이 첫날부터 드러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진식 삼성화재 감독은 “지난해 한국에서 트라이아웃이 진행될 당시 첫날 선수들이 제 기량을 펼치지 못하는 듯했는데 이번에는 첫날부터 80% 수준의 기량을 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선수들의 의욕도 넘쳤다. 참가 선수 중 유일한 미들블로커인 케빈 레루(28·프랑스·210cm)는 팀 동료의 스파이크가 선 밖으로 나가자 심판에게 상대 선수의 손가락에 닿았다고 어필하며 감독들을 향해 손으로 네모 모양(비디오 판독 요청)을 그려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트라이아웃 1일 차로 아직 ‘구관이 명관’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하지만 각 팀 감독이 꼽은 ‘낭중지추(囊中之錐·주머니 속의 송곳처럼 눈에 띄는 인물)’도 있었다. 아가메즈 외에 사전평가 2위에 오른 라이트 공격수 사이먼 헐치(26·독일·205cm)는 7개 팀 감독이 일제히 입을 모아 “당장이라도 통할 것”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권순찬 KB손해보험 감독은 “라이트 공격수임에도 리시브도 잘한다. 서브도 강력해 구미가 당긴다”라고 말했다. 사전평가 1위에 오른 레프트 공격수 롤란드 젤지(25·헝가리·196cm)도 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으로부터 “공을 때리는 스킬, 기본기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쿠바 출신 요스바니 에르난데스(27·201cm)도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다른 선수들보다 한 뼘 이상 넓은 어깨를 자랑하는 에르난데스는 고무공처럼 뛰어올라 파워 넘치는 스파이크를 수차례 때렸다. 김철수 한국전력 감독은 “파다르도 2년 전 트라이아웃서 눈에 띈 선수는 아니었는데 리그에 입성해 최고의 공격수로 거듭났다”며 “에르난데스를 볼 때마다 파다르가 떠오른다”고 말했다.

트라이아웃 2일 차인 10일에는 연습경기는 1경기씩만 진행되고 속공공격, 서브 등 상황별 훈련이 진행된다. ‘옥석 고르기’가 좀 더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감독들은 11일 외국인 선수를 지명할 예정이다.
 
몬차=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한국배구연맹#아가메즈#트라이아웃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포토·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차은우, 아스트로 복귀 무대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