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정상 의자에 한반도 문양… 만찬장서 공연도 진행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평화의집 새단장… 준비 막바지
남북정상 평화의집 동시 입장… 1층서 환담후 2층 올라가 본격회담
25일 ‘냉면 배달’ 등 합동 리허설… 北, 생중계 않고 녹화중계 방침

2018mm.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의제로 27일 마주 앉아 역사적인 담판을 벌이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이의 거리다. 2m 남짓한 간격을 두고 한 테이블에 앉은 남북 정상은 오전부터 오후까지 이어지는 숨 가쁜 회담을 통해 2018년 벽두부터 시작된 남북 화해 국면의 한 장(章)을 마무리 짓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남북의 대표적인 명산인 북한산과 금강산 그림을 배경으로 최소 두 차례 이상 기념 촬영에도 나선다. 청와대는 25일 ‘한반도의 평화’를 모티브로 한 평화의집 내부를 공개했다. 두 정상은 평화의집 1층부터 3층을 오가며 접견, 정상회담, 만찬을 갖는다.

○ 두 정상 간 탁자 거리는 ‘2018mm’

군사분계선(MDL)을 사이에 두고 처음으로 만난 두 정상은 사열을 거쳐 회담 장소인 우리 측 평화의집에 동시에 입장하게 된다. 이때 두 정상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것은 민정기 작가의 산수화 ‘북한산’이다. 평화의집 로비 정면에 걸린 이 그림을 배경으로 두 정상은 기념 촬영을 한다. 청와대는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 땅을 밟는 북측 최고지도자를 서울의 명산으로 초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정은이 로비 오른쪽에 마련된 방명록 서명대에서 서명을 마치면 두 정상은 환담장으로 자리를 옮겨 사전 환담을 나눈다. 두 정상이 앉는 의자의 배경에는 김응현 서예가가 쓴 훈민정음 서문이 병풍으로 놓인다.

두 정상은 푸른색을 기본 색채로 꾸민 2층 회담장에서 본격적으로 협상을 시작한다. 고민정 부대변인은 “두 정상이 주요한 의제를 다룰 2층 회담장 내 정상회담 테이블 폭은 2018mm로, 회담이 열리는 2018년을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두 정상은 신장식 작가의 ‘상팔담에서 본 금강산’ 그림을 배경으로 다시 한번 악수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총 14개의 의자가 준비되었지만 최종 배석 인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두 정상의 의자만 흰색이고, 다른 의자는 노란색이다. 청와대는 “두 정상 의자의 최상부에 한반도 지도 문양을 새겼고, 회담장 실내는 한옥 느낌이 나도록 꾸몄다”고 설명했다.

팽팽한 논의를 마친 두 정상은 3층으로 올라가 만찬을 갖는다. 3층 연회장 주빈석의 뒤편으로는 서해 최북단 백령도를 화폭에 담은 신태수 작가의 ‘두무진에서 장산곶’이 걸린다. 북한산, 금강산에 이어 남북이 마주보고 있는 백령도를 배경으로 남북 정상이 만나는 셈이다.

연회장의 좌석 배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의 동행 여부도 불확실하다. 한 외교 소식통은 “리설주가 불참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지만 그래도 (리설주) 참석을 전제로 만찬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만찬과 함께 공연이 진행되기 때문에 별도의 무대도 마련된다.

○ ‘옥류관 냉면 배달’도 리허설

북한은 이날 오전 김창선 단장 등 선발대를 남측으로 파견했다. 북측 선발대는 도보로 MDL을 넘어 우리 측 관계자들과 합동 리허설을 가졌다.

만찬의 메인 메뉴인 평양 옥류관 냉면의 배달도 실전처럼 이뤄졌다. 옥류관에서 사용하는 제면기는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 이미 설치됐고, 북측 관계자들은 제면기에서 뽑은 면을 차량을 이용해 평화의집까지 운반하는 작업을 실제로 진행했다.

북한은 이번 정상회담을 생중계가 아닌 녹화 중계로 방향을 정했다. 조선중앙TV 촬영진이 판문점을 찾지만 그와는 별도로 우리 측 관계자들에게 “(생중계 자료를) 최대한 빨리, 똑같이 다 제공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판문점=공동취재단·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남북정상회담#평화의 집#김정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