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인천복합단지 매각에 청라주민들 뿔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제자유구역으로 개발 추진하다 3월 민간컨소시엄에 돌연 매각
주민들, 감사원 감사-檢수사 요청

인천항만공사가 1만 t급 이상 선박이 오갈 수 있는 항로를 만들면서 나온 준설토로 조성한 북인천복합단지. 근처에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영종대교가 보인다. 동아일보DB
인천항만공사가 1만 t급 이상 선박이 오갈 수 있는 항로를 만들면서 나온 준설토로 조성한 북인천복합단지. 근처에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영종대교가 보인다. 동아일보DB
서구 북인천복합단지(면적 82만8000m²)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아니라 민간기업에 팔리자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당초 인천경제청은 투자 활성화를 위해 청라국제도시 서북쪽의 이 단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편입해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경인아라뱃길 진출입 항로를 만들기 위해 바다 밑바닥에서 퍼온 준설토로 메워 이 단지를 조성했다.

인천경제청은 올 2월 수의계약 방식(감정가 2250억 원)으로 북인천복합단지를 매입하겠다고 밝힌 뒤 지난달 IPA와 매입의향서를 체결했다. 북인천단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은 뒤 복합레저단지나 첨단산업단지로 개발하겠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IPA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공공개발하면 민간에 매각할 때보다 외자 유치가 더 쉽다고 판단해 인천경제청과 협상에 들어갔다. 그러면서 북인천단지 땅값에 대한 감정평가 유효기간이 끝나는 지난달 27일까지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후 재감정한다면 공시지가 상승 등을 반영해 땅값이 더 올라 매각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IPA는 북인천단지를 매각하기 위해 2014년부터 공개 경쟁입찰 7차례와 민간 매각까지 진행했지만 모두 허사였다. 땅값이 비싼 데다 토지 용도가 지정되지 않아 업체들이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달 23일 인천시의회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가능성과 토지 매입비 마련 방안을 더 검토해야 한다며 ‘북인천복합단지 토지 매입 동의안’ 처리를 보류했다. 같은 달 29일 다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더 기다릴 수 없던 IPA는 동의안 처리가 보류된 이날 긴급수의계약 공고를 냈다. 그리고 5개 업체가 참여한 민간컨소시엄과 2255억 원에 북인천단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 226억 원과 1차 중도금 500억 원은 국제여객부두와 터미널 건설 등에 사용하기로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발끈했다.

청라국제도시 43개 아파트단지 입주자 모임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인천경제청과 IPA를 찾아가 “계약을 파기하고 원안인 경제자유구역으로 개발하라”고 요구했다. 매각 과정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를 촉구했고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도 요청했다.

주민들은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게시판에 ‘북인천복합단지의 민간업체 수의계약 체결 과정에 대한 투명성 조사를 요구한다’고 글을 올렸다. 인천시에는 북인천단지를 오가는 유일한 도로인 임시 진출입로를 사용하지 못하게 요구할 방침이다.

청라국제도시는 인천국제공항 및 인천항과 가깝고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로 연결돼 교통 요지로 꼽힌다. 계획인구(9만 명)의 99%인 8만9200명이 이미 입주했다. 그럼에도 외국투자기업 유치는 6건에 불과하다. 인근 경제자유구역인 연수구 송도국제도시(62건)나 중구 영종지구(12건)에 비하면 초라한 실적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이번 북인천단지 민간 매각에 상대적 박탈감을 더욱 느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형돈 총연합회 사무국장은 “북인천단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선정하거나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먼저 수립해야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밑그림도 없이 탁상행정으로 계획을 추진했다”고 비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북인천복합단지#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라국제도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