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에듀플러스]하버드비즈니스, 로이터가 선정한 혁신적인 대학 Aalto University
더보기

[에듀플러스]하버드비즈니스, 로이터가 선정한 혁신적인 대학 Aalto University

동아일보입력 2018-04-17 03:00수정 2018-04-17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4차산업시대! 글로벌 혁신 선진 교육을 이끄는 핀란드 알토대 EMBA in Seoul에 가다

“과거 경영자들은 환경 파괴, 노령화, 윤리 경영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만 하면 좋은 경영자로 평가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사회는 새로운 모습의 경영자를 요구하고, 경영교육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합니다.”

통섭과 융합의 중요성이 등장하기 오래 전부터 이를 교육 과정에 반영한 핀란드 알토대 (Aalto University)의 한누 세리스토 (Hannu Serist¨o) 부총장의 말이다. 알토대학교는 핀란드의 경제, 문화, 산업을 선도하는 헬싱키 경제대, 헬싱키 디자인 예술대, 헬싱키 공과대 3개 대학이 통합해 만든 학교다. 알토대의 출범은 핀란드 정부가 교육 융합과 혁신을 목표로 국가적 차원에서 주도한 초대형 프로젝트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또한 “Tapping the World’s Innovation Hot spots” 기사에서 알토대를 새로운 교육 혁신 사례로 언급하며, ‘혁신은 다양한 학문간 교차를 통해 발생한다’는 취지의 분석을 한 바 있다.

유럽 명문대 핀란드 알토대 EMBA in Seoul 과정, 국내에서 해외 MBA 학위 취득


김태현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융합교육으로 유명한 핀란드 유럽 명문 알토대 EMBA 를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알토대 EMBA in Seoul 과정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총장 김태현)이 핀란드 명문 알토대와 손잡고 운영한다. 국내에 개설된 수많은 ‘EMBA (Executive MBA)’ 프로그램 중 단연 눈에 띄는 이유는 졸업생 전원이 100% 유럽 명문대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알토대 EMBA가 국내에서 유일하기 때문이다.

1995년 국내 최초로 글로벌 EMBA 프로그램을 개설해 한국에서 24년째 진행된 만큼 이 프로그램은 오랜 기간 수천 명의 졸업생으로부터 검증 받은 과정이다. 국내에서 가장 짧은 기간인 1년 반 동안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여름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핀란드 현지에서 2주간의 교육을 마치면 국내 MBA와 알토대 EMBA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국내 유일, 전 세계 0.5%의 경영대학만 획득한 ‘트리플 크라운’프로그램 획득

알토대 EMBA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검증된 경영대만을 인증하는 ‘AACSB’ ‘EQUIS’ ‘AMBA’ 를 모두 획득한 프로그램으로, 3대 인증은 전 세계 0.5%인 95개 경영대학만이 획득했다. 국내에서 ‘트리플 크라운’을 획득한 프로그램은 알토대 EMBA 프로그램이 유일하며, 글로벌 명문 경영대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주말수업으로 현업병행 가능, 직장인 대상 인기 높아

주요기사

한누 세리스토 알토대 부총장
국내에서 수료한 학점을 핀란드 알토대 본교 EMBA 취득을 위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고, 주말에만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도 시간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 큰 장점이다. 영어 실력에 따라 한국어·영어 혼용 클래스(강북캠퍼스)와 100% 영어(강남캠퍼스)로 수업을 하는 클래스 중 선택할 수 있다.

알토대 EMBA는 소속 대학 구분 없이 분야별로 최고의 석학을 초빙해 강의를 하는 핀란드 알토대 본교의 강사운영체계인 ‘오픈 플랫폼’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와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국내외 최고의 교수진으로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알토대가 자랑하는 ‘스타트업 사우나’ ‘디자인 팩토리’등 창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교육 과정에 도입한 것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재학생 양경란 씨(LG CNS, 그룹장)는 “토론형식의 수업이 굉장히 활기 넘치며, 경제와 전략 모두 거시적인 인사이트와 업무에 필요한 실무적인 배움을 학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국내 단일 MBA과정 최대규모,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

알토대 EMBA 는 올해 2월까지 동문 3835명을 배출해 국내 단일 MBA 과정으로는 최대 규모의 동문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3800명 이상의 동문이 페덱스코리아, 바이엘코리아, 한국존슨앤존슨, GE헬스케어 등 다국적 기업뿐만 아니라 삼성, LG, KB 등 국내 대표 기업에서 핵심 인재로 활약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우리은행 손태승 행장, 권봉석 LG전자 사장, 채은미 페덱스코리아 대표 외에도 최근 40대 젊은 CEO 로 파격 승진한 대웅제약 전승호 대표, SK㈜ C&C 신현석 클라우드 Z 플랫폼 본부장 등이 주요 동문이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알토대 EMBA 마케팅팀장은 “지난해 진행한 헬스케어 산업동문 모임에 대한 반응이 매우 뜨거웠다”라며 “금년에도 IT 산업동문 및 여성 CEO 멘토 모임 등 동문들 간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모임을 계획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2018 가을학기 입학 모집을 위해 5월 10일 오후 7시 서울 강남 메리츠타워 에서 특별강연과 함께 입학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에는 핀란드 알토대의 한누세리스토 부총장이 방한하여 특별 강의와 함께 알토대 EMBA에 관해 설명을 할 예정이다.

또한 입학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강남, 강북 지역으로 찾아가는 소규모 상담도 매달 열릴 예정이다.

입학전형 원서 접수는 6월까지 받고 있으며, 원서접수 및 문의는 홈페이지와 전화로 하면 된다.
#하버드비즈니스#로이터#aalto university#알토대#4차산업시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