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선두 박원순 黨心도 잡을까… 김문수-안철수 야권단일화 응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경기지사]이재명-전해철-양기대 ‘與경선 3파전’… 野남경필 단일후보 가능성
[인천시장]與 박남춘-김교흥 격차 줄어들어… 한국당은 유정복 앞세워 “守城”

《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전국단위 선거인 6·13지방선거가 13일로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최소 9곳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더불어민주당은 광역단체장 17곳 중 최소 ‘9곳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영남권(5곳)을 중심으로 ‘6곳+알파’ 수성을 목표로 잡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나선 서울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
 
6·13지방선거의 하이라이트는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수도권(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인천시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60%대 지지율을 등에 업은 여권 예비후보들이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면서 ‘민주당 대 민주당’의 대결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수 후보 단일화가 막판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 서울, 민주당 vs 야권의 ‘일대일’ 구도 형성되나

서울시장 선거전은 박원순 현 시장이 12일 3선 도전을 선언하면서 본격적으로 막이 올랐다. 박 시장은 행정가로서의 안정감과 높은 인지도를 앞세워 지금까지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도 1차 투표에서 과반을 확보해 본선에 직행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여의도 당사에서 출마 선언을 하며 민주당원임을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후발 주자인 박영선 의원과 우상호 의원은 박 시장의 ‘3선 피로감’을 강조하면서 결선투표에서 뒤집기를 자신하고 있다. 두 후보는 13일 TV토론에서 박 시장의 미세먼지 대책을 비판하며 본격적으로 반전에 나설 계획이다. 박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2011년 박 시장이 당의 입당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고 무소속으로 남았고, 두 번째 시장선거 때도 나 홀로 선거를 했다”며 박 시장과 당의 거리감을 부각시켰다. 우 의원도 “선거 막바지에 당사를 방문한다고 당원의 마음이 돌아설까 의문”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한국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추대된 김문수 전 의원과 바른미래당 후보인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여권의 대항마는 바로 자신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국당은 자체 분석 결과 김 전 의원이 안 후보를 제치고 민주당 후보와의 양강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12일 선거출정식에서 “과거에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 앞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반드시 뭉친다”며 보수 결집을 호소했다.

바른미래당 안 위원장은 “야권 대표 후보”를 강조하며 박 시장과의 ‘일대일’ 구도에 대비하고 있다.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 시장에게 양보했으니 이번에는 안철수’라는 이른바 양보론 확산에도 기대하고 있다. 정의당은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과 정호진 전 서울시당 위원장이 후보 경선에 나섰다.

○ 한국당, 경기 인천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경기도지사와 인천시장 선거는 현역을 보유한 한국당이 수성에 나섰지만 판세는 만만치 않다.

민주당에선 경기지사 후보로 이재명 전 성남시장, 전해철 의원, 양기대 전 광명시장 등이 나섰다. 이 전 시장이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앞서가고 있지만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 전 의원이 친문 성향 권리당원을 결집하면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다. 양 전 시장은 광명동굴, 이케아 유치 등 경험 많은 행정가로서의 면모를 강조하고 있다.

한국당은 남경필 지사를 필승카드로 내세웠다. 남 지사는 ‘혜경궁 김씨 트위터 비방’ 등 혼탁 양상으로 전개되는 민주당 경선을 예의주시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정책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고통 등을 강조하며 경제통 이미지 쌓기에 주력하고 있다.

인천시장 후보로 민주당에선 친문 박남춘 의원이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과 경쟁하고 있다. 선거전 초반엔 박 의원이 앞섰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한국당은 유정복 현 시장을 내세웠다. 유 시장은 인천시의 ‘재정위기 주의 단체’ 해제를 끌어냈고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등을 성과로 내세우고 있다. 바른미래당 후보로는 이수봉 인천시당 위원장과 안 위원장의 영입 인사로 입당한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이 경쟁하고 있다. 정의당에서는 김응호 인천시당 위원장이 후보로 거론된다.

유근형 noel@donga.com·최우열·최고야 기자
#서울시장#경기지사#박원순#김문수#안철수#이재명#전해철#양기대#남경필#인천시장#박남춘#김교흥#유정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