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등판에… 與, 광역후보 결선투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장 판도에 적지않은 영향… ‘조용한 경선’ 전략서 전격선회
경기-광주 후보들 셈법 복잡해져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서울시장 선거 조기 등판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의 경선 룰을 바꾸는 등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당은 6·13지방선거의 광역자치단체장 후보 경선에 결선투표를 도입하기로 2일 전격 결정했다. 경선 과정부터 흥행을 제대로 일으키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1차 투표에서 최고 득표자가 과반을 확보하지 못할 때 1, 2위 간 결선 투표로 광역단체장 후보를 뽑기로 했다. 3명 이상의 후보가 등록한 서울과 경기, 인천, 광주, 전남 등에선 결선투표 가능성이 있다.

이번 결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속에 불필요한 내부 갈등을 줄이고 최대한 조용한 경선을 치르겠다는 전략을 수정한 것이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당 지도부가) 선거를 수세적 안정적 흐름으로 치르는 게 안이하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 개헌안에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가 포함된 점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줬다”고 했다.

이런 전략 수정엔 안 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 결심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당초 이달 중순 이후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보였던 안 위원장이 일정을 앞당겨 1일 출마 의사를 내비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세론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자체 분석이 나왔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박 시장과 우상호 박영선 의원 등 후발 주자 간 격차가 줄었다. 무난한 당내 경선 속에 본선에서 역전패당한 과거 서울시장 사례도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경선 선두주자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이 견제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결선투표 도입으로 박영선 우상호 의원은 본격적으로 ‘박원순 따라잡기’에 나섰다. 박 의원은 재활용 쓰레기 수거 논란을 지적하면서 “서울시는 미세먼지 대책에서와 같이 ‘중국이 문제’라면서 손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며 박 시장과 각을 세웠다. 우 의원은 “안 위원장의 등판으로 서울시장 선거판이 흔들리고 있다. 이제 본선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뽑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박 시장도 선거 전략의 미세조정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자신에게 후보를 양보했던 안 위원장과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날 당내 면접에서 ‘이번에는 박 시장이 안 위원장에게 양보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세월이 흐르고, 당적도, 서 있는 위치도 (안 위원장과는) 달라졌다”며 일축했다. 물론 안 위원장도 “제가 (박 시장에게) 양보를 받아서 뭘 해보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며 4차 산업혁명, 미래도시 등 콘텐츠를 강조하는 전략을 짜고 있다. 대중이 양보론에 대해 이미 충분히 인식하는 만큼 이를 더 부각시켰다간 ‘피해자 코스프레’ 등 역효과가 날 것을 우려한다는 말도 있다.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앞서가는 경기도지사 경선도 점차 가열되고 있다.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은 2일 민주당 경기도당에 후보자들의 토론회 개최를 공식 요청했다. 이 시장은 “우리는 선수다. 게임 룰을 따르면 되는 거다. 얼마든지 응할 생각이 있다. 다만 당 차원의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광주시장 후보 경선 셈법도 복잡해졌다. 이용섭 전 의원에게 대항하기 위해 후보 단일화를 선언한 강기정 민형배 최영호 후보는 단일화 효과 반감을 우려하는 상황이 됐다. 양향자 이병훈 후보가 단일화 과정 없이 1차 경선에 임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유근형 noel@donga.com·최고야 기자


#안철수#서울시장#지방경선#결선투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