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한민국 공감경영대상]급변하는 시대 흐름 속 교육의 본질-역할에 충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참교육경영대상

[인천재능대학교] ‘재능 갖춘 인재’ 양성 목표로 명품 직업교육
영국 런던의 요리학교인 웨스트민스터 킹스웨이 칼리지와 인천재능대가 국내 최초로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맺어 이론과 실습 교육을 하고 있다.
영국 런던의 요리학교인 웨스트민스터 킹스웨이 칼리지와 인천재능대가 국내 최초로 공동교육 프로그램 협정을 맺어 이론과 실습 교육을 하고 있다.

인천재능대는 1997년 당시 국내 최고 종합교육문화기업인 재능그룹에서 인수한 이후 400억 원 이상의 교육투자를 통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2011년 ‘인천재능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면서 ‘학생들에게 죄 짓지 말자!’라는 슬로건으로 현장중심교육, 인성교육 등 능력중심사회에서 꼭 필요로 하는 ‘재능을 갖춘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2006년 이기우 총장 취임 이후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 오며 지역사회 발전과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직업교육 명품대학’을 실현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0’을 수립하고 인천지역 서비스산업 맞춤형 인력을 키우는 데 정성을 다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산업 중심인 인천지역의 산업구조를 반영하여 호텔외식조리과, 항공운항서비스과, 간호학과, 유통물류과 등 서비스산업 중심 21개 학과 3500여 명의 재학생이 최고 수준의 산학맞춤형 직업교육을 받고 있는 전국 최고의 특성화 대학이다. 학과 교육역량 및 환경평가 최우수 대학으로 인정받는 인천재능대는 유아교육과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A등급) 획득, 간호학과 4년제 승격 및 간호교육인증 5년 획득 지정을 비롯해 2017년에는 유아교육과 아동보육과, 사회복지과, 호텔관광과, 호텔외식조리과, 회계경영과 전자과 등 7개 학과에서 전공심화과정(4년제) 운영 승인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또한 전문대학 최초로 송도의 대학타운에 캠퍼스를 개원하여 세계적인 직업교육기관들이 주목하는 직업교육 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4년 연속 취업률 수도권 1위 달성, 대학구조개혁평가 수도권 최고 점수로 최우수 A등급 획득,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선정,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및 중간평가 최우수 대학, 전문대학 유일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 지정, 사회맞춤형학과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선정, 2017년 12월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 시범대학에 수도권 유일 선정 등 정부지원사업 9관왕을 석권했다.


[강원관광대학교] 국내 유일의 세계적인 명문 관광 특성화 대학
강원관광대는 해외대학과의 결연으로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강원관광대는 해외대학과의 결연으로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강원관광대는 1995년에 개교하여 올해 개교 23주년을 맞이하였으며 국내 유일의 세계적인 명문 관광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2010년 원재희 총장 취임 이후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 관광분야 취업률 전문대학 전국 1위를 달성하였으며 2013년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 그 실력을 인증받고 있다. 또한 2014년 교육부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지방권 1유형 분야에 선정되어 실무능력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관광대가 자리 잡고 있는 강원 태백지역은 1990년대 중반 폐광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내국인 출입이 가능한 ‘강원랜드’가 설립되었다. 설립 이전부터 강원관광대는 지역산업에 맞춘 학과운영으로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였으며 1997년부터 특수관광산업과가 개설되어 지금의 카지노관광과로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2014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로부터 해외취업 연수사업인 ‘GE4U 운영기관’ 선정, ‘K-MOVE 스쿨 시행 대학’ 선정, ‘글로벌 현장학습 시행대학’으로 선정돼 해외취업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실무위주의 지역밀착형 산업개발 및 현장중심형 교육과정 운영과 더불어 1인 1개 자격증과 외국어 그룹지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 창업에 강한 대학으로 변모를 갖추고 있다. 학생들은 정규수업 외에도 1년에 2회 강원랜드 직원들에게 교육을 받는 멘토링 데이를 마련하여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원광대학교] 창의성과 도전정신 갖춘 맞춤 교육에 힘써
원광대의 김도종 총장은 시대 변화에 맞는 교육을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으로 참교육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원광대의 김도종 총장은 시대 변화에 맞는 교육을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으로 참교육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원광대는 탁월한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써 왔다.

특히 김도종 총장만의 추진력으로 대학의 위기극복을 위한 노력과 함께 1학과 1특허 1기업창업, 전교생 창업학교 이수 등 ‘대학의 개념을 바꾸고, 창직(創職), 창업(創業) 능력을 길러 미래사회에 대비하고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자’는 경영철학 실천에 앞장선 점 등을 높이 평가 받고 있다.

김 총장은 비교과 과목도 통합적이고 융·복합적인 개인별 맞춤 교육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3합 신사: 다문화를 수용하는 국제신사, 여러 학문 영역을 이해하는 학제신사, 다양한 종류의 직업 능력을 갖추는 직제신사 육성’ 과제를 내걸고,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과 과감한 학사구조 개편을 통해 학생 및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인성과 도덕성 함양을 위한 교육을 주도적으로 이끌며 신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적응형 인재’, 문화콘텐츠 가공이 뛰어난 ‘소프트웨어형 인재’ 등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는 대학이 명문대를 가름하는 척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문화자본주의를 기본으로 한 대학4.0 시대를 열어 산학 일체형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 총장은 “모든 구성원의 협력에 힘입어 최근 몇 년 사이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고 여러 가지 성과가 대외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것 같다”며 “올해 처음으로 도입하는 창업역량인증제도와 같이 새로운 교육환경을 개척하고, 융합전공학과 등 시대변화에 맞는 교육을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으로 참교육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 하이엔드 서비스 정신 지닌 실무형 인재양성

숭실호스피탈리티 직업전문학교는 일본 사케 소믈리에 투어를 진행하는 등 학생들의 실무경험을 위해 다양하고 특색 있는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숭실호스피탈리티 직업전문학교는 일본 사케 소믈리에 투어를 진행하는 등 학생들의 실무경험을 위해 다양하고 특색 있는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는 고용노동부에서 ‘전문 직업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직업훈련기관이다. 교육과정이 일반 대학과 달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 실습,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국내 최초로 학교법인에서 운영하는 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는 호스피탈리티 교육 분야의 특성화 교육기관으로 하이엔드 서비스 정신을 갖춘 최고의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신설비와 맞춤 수업으로 현장실전능력을 익히고 직업교육과 학점은행제 융·복합 교육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다.

학점은행제 과정으로는 호텔경영학전공, 관광경영학전공, 관광식음료전공이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관광경영은 관광경영학을 체계적인 지식 습득과 산학협력을 통하여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관광 전문 인력 양성은 물론 미래 한국관광업계를 이끌어갈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제적인 수준의 전문교육 및 실무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 및 해외 인턴십, 현장위주의 실습이 이루어지며 1대 1 상담을 통해 적극적인 학사관리와 학생별 맞춤 진로 로드맵을 세워 학위 취득과 자격증 취득 등 취업 전략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 열정을 높이기 위해 멘토링 제도도 운영하고 학생활동, 동아리활동, 해외봉사활동을 통해 학업 동기를 높여주고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멘토링 특강으로 취업 의지를 북돋아 준다.

이와 함께 F&B분야의 커피 바리스타, 와인 소믈리에, 사케소믈리에로 구성된 직업전문특별과정 및 국비교육을 진행하며 전문 직업교육의 저변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박정민 기자 atom60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