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철창에 갇힌 전직 대통령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MB 뇌물수수 등 혐의 구속
서울동부구치소 수감 직전, “모든 건 내 탓, 자책 느낀다”
전직 대통령 2명 동시 수감

퇴임 5년만에…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0시 1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침통한 표정으로 검찰 관용차 K9 뒷좌석에 앉아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구치소로 이송 
수감됐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퇴임 5년만에…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0시 1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침통한 표정으로 검찰 관용차 K9 뒷좌석에 앉아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구치소로 이송 수감됐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이명박 전 대통령(77)이 23일 뇌물수수 등 10여 가지 혐의로 서울동부구치소에 구속 수감됐다. 2013년 2월 퇴임한 지 5년 1개월 만이다. 이 전 대통령은 노태우 전두환 박근혜 전 대통령(66·구속 기소)에 이어 구속 수감된 네 번째 전직 대통령이 됐다. 이로써 1995년 전, 노 두 전직 대통령이 함께 구속 수감됐던 데 이어 박, 이 두 전직 대통령이 동시에 수감되는 역사가 재연됐다.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45·사법연수원 26기)는 22일 오후 11시 5분 “범죄의 많은 부분에 대하여 소명이 있고, 피의자의 지위, 범죄의 중대성 및 이 사건 수사 과정에 나타난 정황에 비추어 볼 때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박 부장판사는 이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 출석을 거부해 서류 검토만으로 구속 결정을 내렸다. 검찰은 박 부장판사에게 A4 용지 207쪽 분량의 구속영장 청구서와 1000쪽이 넘는 의견서, 8만 쪽이 넘는 수사기록을 제출했다. 이 전 대통령 변호인들은 36쪽 분량의 의견서를 냈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대기하다 서울중앙지검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과 송경호 특수2부장에 의해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구치소로 이송돼 23일 0시 18분 수감됐다. 법무부는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박 전 대통령이 수감돼 있는 점을 감안해 이 전 대통령을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구치소에서 신체검사를 받고 수의로 갈아입은 뒤 약 10m² 크기의 독방에 수용됐다.

이 전 대통령은 구속 집행 직전 페이스북을 통해 “누굴 원망하기보다 이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며 “언젠가 나의 참모습을 되찾고 할 말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나는 그래도 대한민국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 최고책임자로서의 권한을 사유화했고 △범행을 전면 부인하고 있어 증거 인멸 가능성이 농후하며 △중형이 예상돼 일시적 또는 장기간 도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허동준 기자
#전직 대통령#뇌물수수#혐의 구속#이명박#서울동부구치소#수감 직전#모든 건 내 탓#자책 느낀다#2명 동시 수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