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묘와 애매 사이… 스마트폰 ‘색다른 색’ 찾는 승부사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V30 ‘라즈베리 로즈’ 개발 LG전자 모바일디자인팀

류형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모바일디자인팀장(왼쪽)과 이성호 모바일디자인팀 책임연구원이 15일 서울 서초구의 LG전자 서초 
R&D센터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과 ‘G6’에 적용된 다양한 색상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류형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모바일디자인팀장(왼쪽)과 이성호 모바일디자인팀 책임연구원이 15일 서울 서초구의 LG전자 서초 R&D센터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과 ‘G6’에 적용된 다양한 색상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가 지난해 하반기에 선보인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 중 가장 많이 팔린 색상은 ‘라즈베리 로즈’였다. 지금까지 판매된 V30을 100대로 봤을 때 그중 34대가 라즈베리 로즈다. 무난한 무채색 제품이 가장 잘 팔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블랙과 실버 두 색을 합친 것보다 라즈베리 로즈가 더 많이 팔렸다.

스마트폰 색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해지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LG전자는 V30부터 ‘오묘한 색’ ‘경계에 서 있는 색’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초 내놓은 ‘G6’(64기가바이트 기준)만 해도 아스트로 블랙, 미스틱 화이트, 아이스 플래티넘 등 무채색으로 출시됐다. 32GB와 128GB 제품에서 골드와 블루 색상이 나오긴 했지만 오묘하기보다는 오히려 선명해 보이는 색이었다. V30부터는 라벤더 바이올렛, 모로칸 블루에 이어 추가 발매된 라즈베리 로즈까지 5가지 색 중 3가지를 스스로 말하는 ‘경계에 있는 색’으로 만들었다. 모로칸 블루는 색을 정할 때부터 녹색도 파란색도 아닌, 그 중간의 색으로 만들자는 목표를 잡았다.

15일 서울 서초구 LG전자 서초 R&D센터에서 만난 류형곤 LG전자 디자인 경영센터 모바일디자인팀장은 “튀지 않으면서도 남들과는 다른 색을 원하는 요즘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빛에 따른 색의 변화까지 신경 썼다고 한다. 라벤더 바이올렛은 어두울 때는 하늘색을, 밝을 때는 실버의 느낌을 준다. 글로벌 색상 연구기관 팬톤에서 ‘올해의 색’으로 꼽은 라벤더에 LG만의 정체성을 담았다. 모바일디자인팀의 이성호 책임은 책상 위에 놓인 V30 라즈베리 로즈를 들어 보이며 “지금처럼 실내에서는 어두운 핑크로 차분한 느낌을 주지만 야외에서 빛을 받는 순간 ‘팝(Pop)’한 느낌의 색으로 살아난다”고 설명했다.

경계에 서 있는 색을 만드는 과정은 무채색보다 훨씬 복잡하다. 색을 만드는 데에는 C(Color·색), M(Material·재질), F(Finishing·마감) 등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CMF’로 불리는 세 조건을 어떻게 배합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질만 하더라도 금속, 유리, 가죽, 플라스틱 등에 따라 같은 색을 칠하더라도 나오는 결과가 천차만별이다. 원하는 색을 얻기 위해서는 세 배합을 세밀하게 조정해 가장 목표와 가까운 색 배합을 찾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류 팀장은 “대부분 업체가 그해 유행하는 색을 입혀 제품을 내놓지만 그 안에서 세밀한 차이를 내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 제품 안에서 백커버(뒷면)와 프레임(테두리)의 재질과 마감이 다를 때 소비자들이 색의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색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0.1초 단위의 차이로 색을 입히는 공법이 달라지면 색에서도 차이가 난다. 그 세밀한 차이까지 모두 적용해보고 디자이너들은 정확한 색을 매의 눈으로 선별해낸다.

LG전자는 앞으로 나올 휴대전화에도 LG전자만의 색을 꾸준히 입혀 나갈 계획이다. 이 책임은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가심비(심리적 만족도를 중요시하는 소비 행태) 등 신조어들에는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것, 나만의 행복을 찾는 것을 추구하는 현상이 반영돼 있다”며 “라즈베리 로즈 같은 ‘스페셜 에디션’ 버전을 추가로 출시해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희 기자 jetti@donga.com
#lg전자#v30#라즈베리 로즈#스마트폰#디자인#색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