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IT애정남] 노트북을 잃어버렸습니다. 위치 추적이 가능한가요?
더보기

[IT애정남] 노트북을 잃어버렸습니다. 위치 추적이 가능한가요?

동아닷컴입력 2018-02-07 14:36수정 2018-02-07 14:4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좀 안타까운 사연입니다. 해외 여행 중에 노트북을 잃어버리신 것 같군요. 이를 어찌하면 좋을까요? wavegxxxx님의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도움을 청하고 싶어서 이렇게 메일을 드립니다.

일주일 전에 영국에서 고가의 삼성 노트북을 도난 당했습니다. 딱하게 그 상황을 지켜보던 다른 외국인 여행자들이 혹시 애플 제품이냐고 묻더라고요.. 이유는 애플 제품은 추적 시스템이 있어서 그렇데요. 그래서 그런지 분실물 보관소에 애플 제품들은 많이 쌓여있었습니다.(아이패드, 노트북 등등)
제가 잃어버린 삼성 노트북에도 그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없는 것 같습니다. 제 노트북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건가요? 만약 있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르쳐 주시길 바랍니다.

애플 맥 시스템의 위치 추적 기능, 국내에서는 사용 불가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우선, 귀중한 노트북을 잃어버리신 점,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찰에 신고는 하신 건가요? 만약 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빨리 하시길 바랍니다.

애플의 맥북 노트북에 위치 추적 기능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맥북의 아이클라우드(iCloud) 메뉴에서 '나의 Mac 찾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나중에 노트북을 잃어버린 후에도 위치 추적이 가능합니다.

애플 맥 시스템의 위치 추적 기능 (출처=IT동아)

다만 이 위치 추적 기능을 이용하려면 해당 맥북이 분실된 후에 인터넷에 접속한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선 법규상의 문제로 맥북의 위치 추적 기능을 쓸 수 없어요. 다만, 분실된 노트북을 쓰지 못하게 잠금 상태로 만들거나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데이터 삭제를 원격으로 지시할 수는 있습니다.


윈도우10의 위치 추적 기능 이용하기

그리고 질문자님이 쓰시던 삼성 노트북의 경우, 제조사에서 따로 위치추적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혹시 윈도우10 탑재 노트북이었다면 좀 희망이 있는데, 윈도우10 자체적으로 위치추적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기능을 쓰기 위해선 해당 노트북에 미리 몇 가지 설정을 해 두어야 합니다. 일단 해당 노트북이 오프라인 계정(로컬 계정)이 아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도록 초기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상당수 윈도우10 사용자들이 부팅 시 암호 입력이 귀찮아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아닌 오프라인 계정으로 설정해두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위치 추적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만약 현재 윈도우10에서 오프라인 계정을 쓰는 분이라면 시작 -> 설정 -> 계정으로 이동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하시길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내 장치 찾기를 활성화한다 (출처=IT동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라면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로 이동하십시오. 그러면 좌측에 '내 장치 찾기' 메뉴가 눈에 띕니다. 여기에 내장치 찾기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기본값이 '켜짐'이긴 합니다만, 경우에 따라선 꺼져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 상태라면 해당 윈도우10 노트북은 위치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윈도우10 PC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진다 (출처=IT동아)

위와 같이 설정한 분실한 윈도우10 노트북의 위치를 추적하려면 account.microsoft.com/device 로 접속하세요. 여기서는 자신의 계정에 등록한 윈도우10 PC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내 장치 찾기'로 위치 추적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해당 장치의 지도 상의 위치 및 주소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게 100% 정확한 정보는 아니며, 해당 노트북이 분실된 후에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았다면 이 역시 추적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는 어디까지나 참고사항일 뿐이지, 의지할 만한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진 않습니다.

PC 고유의 MAC 주소를 메모해 두는 것을 추천

그리고 이미 잃어버린 노트북은 어쩔 수 없습니다만, 앞으로 노트북을 또 구매하신다면 잃어버리기 전에 되도록 해당 노트북의 MAC 주소(맥어드레스)를 메모해 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MAC 주소는 해당 PC에 탑재된 네트워크 어댑터(랜카드) 고유의 등록번호 같은 것입니다. 같은 모델의 PC라도 MAC 주소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향후 경찰 등의 수사기관에서 해당 제품을 추적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명령 프롬포트 창을 띄운 뒤 ipconfig / all 을 입력하자 (출처=IT동아)

MAC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에 있는 검색 창에서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DOS 운영체제와 비슷한 명령 프롬포트 창이 뜹니다. 여기서 ipconfig / all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IP 주소를 비롯한 해당 PC의 네트워크 관련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물리적 주소' 항목이 바로 MAC 주소입니다. 혹시나 해당 PC에 2개 이상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탑재된 경우는 MAC 주소(물리적 주소) 역시 그 수만큼 표시되므로 모두 빠짐 없이 메모해 두시길 바랍니다.

MAC 주소(물리적 주소)를 확인하고 메모해 두자 (출처=IT동아)

제가 드릴 수 있는 도움은 이 정도 입니다. 이미 벌어진 일이고 또 해외에서 잃어버리셨다고 하니 되찾는 것이 쉽지는 않겠습니다만, 향후를 대비해서라도 이 정도의 지식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